맥,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글쓰기에 좋은 마크다운 노트 앱 '베어'에 대한 소개 및 기능을 정리했습니다.
베어 앱은 예쁘고 깔끔한 디자인에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앱입니다.
맥,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사용하기 좋은 앱으로 에버노트, 율리시스 같은 멋진 앱들도 있지만 베어 앱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하며 예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마음에 드네요.
아래 기능이나 메뉴에 대한 설명은 맥에서의 사용과 프로버전 기준입니다.
베어앱 기본 화면 구성
기본 화면 구성은 메모 앱과 마찬가지로 사이드바, 글목록, 본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이드바를 보면 전체 글 목록을 보는 '메모'가 최상단에 있고 그 하위로 태그 없는 글만 보는 '태그 없음', 해야 할 일 목록이 추가돼 있는 글을 보는 '해야 할 일', 오늘 작성한 글을 보는 '오늘' 잠금 설정한 글만 보는 '잠긴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삭제한 글을 보는 '휴지통'이 있으며 기본 소개글'#환영합니다'가 있습니다.
베어 앱은 사이드바에 폴더를 따로 만들 수는 없고 그 대신 글의 내용에 태그를 써넣으면 그 태그가 사이드바에 바로 표시됩니다.
즉 사이드바에 표시되는 태그가 폴더 역할을 해줍니다.
글쓰기에만 집중할 때는 전체 화면으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게 편합니다.
control + command + F를 눌러 전체 화면으로 전환시키고 control + 1을 누르면 편집 화면만 표시되어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
태그는 제목 부분을 제외한 본문 어디에서든 추가할 수 있고 추가하는 방법은 '#태그'처럼 태그명 앞에 우물 정자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태그는 특정 태그 아래 하위 태그를 추가할수도 있는데 하위태그 추가 방법은 '#뉴스/경제뉴스' 이렇게 태그와 하위태그 사이에 슬러시를 넣어주면 됩니다.
#뉴스/경제뉴스/한국경제뉴스 이런 방식으로 여러 단계의 하위 태그를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또 여러 단어들을 우물 정자로 둘러싸면 복수 단어 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 #세계 경제#
그리고 특정 메모를 선택 후 사이드바의 특정 태그에 드래그해 놓으면 그 메모의 본문 맨 끝에 해당 태그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사이드바의 태그 목록에서 태그명 앞에 #표시는 태그 선택 후 우측 버튼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태그 아이콘 변경'을 클릭하면 다른 아이콘(TagCons)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베어 메모간 링크 만들기
본문에서 입력한 특정 머리말 기호(H1~H6)를 클릭한 후 '여기로 링크 복사'를 선택하면 이 위치에 대한 링크가 만들어집니다.
(이 메모의 이 위치에 대한)
그리고 현재 메모 내의 다른 위치 또는 다른 메모의 특정 위치에서 붙여 넣기 하면 조금 전 복사한 링크가 표시되고 이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메모의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애플 기본 메모 앱을 사용할 때 이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베어앱에 있어 무척 편하네요.
스타일 종류
베어에는 본문을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굵은 체, 기울임꼴, 밑줄, 강조표시, 취소선, 머리글 1-6 등의 텍스트 도구와 순서 목록, 링크설정, 할 일 목록, 스크립트 코드 등의 스타일도 지원합니다.
해당 스타일을 사용할 때는 단축키를 먼저 누르고 사용할 수도 있고 스타일별 고유 기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굵은 체 글씨를 쓸 때 단축키 command+B를 먼저 누르고 글을 쓸 수도 있지만 *굵은 글씨*처럼 별표를 먼저 넣고 글을 쓰고 다시 별표를 넣어 감싸면 별표 사이의 글이 굵은 글씨체로 바뀝니다.
이렇게 베어의 스타일은 단축키나 기호를 이용하면 모두 키보드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베어앱 기능들
메모 상단에 고정시키기
메모 잠금 기능
테마 변경 (20가지, 유료 기능)
다른 앱에서 문서 가져오기
Day One, 에버노트, Drafts, Vesper
내보내기
글을 쓰고 해당 메모 글을 다양한 형식의 문서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Txt, 마크다운, 텍스트 번들, 베어 메모, RTF, PDF, Html, DocX, Jpg, Task Paper, ePub)
해야 할 일 리스트 만들기
리스트를 만들고 항목별로 하나씩 체크해 나가면 진행도가 메모 목록 아래 선으로 표시됩니다.
폰트 변경
폰트 종류 변경, 폰트 크기, 줄 높이, 줄 너비, 단락 간격 변경
아이클라우드 백업
사용자의 아이클라우드에 백업하는 것으로 따로 베어 앱에서의 용량 제한은 없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 요금제
5GB : 기본 무료
50GB : 월 1,100원
200GB : 월 3,300원
2TB : 월 11,100원
베어 앱 단축키
기본 화면 구성 단축키
편집기만 보기 : Ctrl + 1
편집기, 메모 목록 보기 : Ctrl + 2
편집기, 메모 목록, 사이드바 보기 : Ctrl + 3
본문 편집창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타일 단축키
머리말 1, 2, 3 : option + command + 1, 2, 3
줄 구분 기호 : option + command + S
굵은체 : command + B
밑줄 : command + U
텍스트에 링크 적용 : command + K
(기호를 사용할 때 [ 는 일반링크 설정, [[ 는 bear내의 다른 메모 글을 링크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목록 : command + L
순서가 있는 목록 : Shift + command + L
해야 할 일 : Command + T
텍스트 강조 표시 : Shift + command + M
코드 : option + command + C
코드 블록 : control + command + C
(코드나 코드 블록 입력을 종료할 때는 커서를 맨 끝으로 옮긴 후 엔터 누르기)
스타일의 경우 단축키보다는 스타일별 고유 기호를 이용해 입력하면 좀 더 빠르게 스타일 지정이 가능합니다.
ex) *굵은체*, [링크제목], >인용
베어앱 장점
다른 글쓰기 앱보다 저렴한 구독료 (매월 1,500원)
다양하고 예쁜 20가지의 배경 테마
단축키나 기호를 알면 키보드만으로도 스타일을 빠르게 적용할수 있음
아이폰, 아이패드, 맥에서의 안전한 동기화
베어앱 단점
폰트가 다양하지 않음 (특히 한글)
태그로만 분류할 뿐 폴더로 분류할 수 없음
기존 태그 아래 하위 태그 설정하는 게 살짝 불편
(사이드바에서 드래그로는 안되고 본문 편집기에서 #태그/하위태그 이런 식으로 입력해야 함)
프로버전
모든 장치에서 메모 및 태그 아이콘 동기화
개별 메모 암호화 및 잠금기능
PDF, HTML, DOCX, JPG로 고급 내보내기 옵션
20가지의 다양한 테마
한 기기에서 구독하면 동일한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로그인한 다른 모든 기기에서 베어프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음
예전에 소개한 율리시스 앱 (글쓰기 편한 마크다운 문서작성 앱 율리시스 (Ulysses))도 마크다운 글쓰기 앱으로 상당히 예쁘고 편한 글쓰기 앱입니다.
다만 율리시스앱은 월 8,000원으로 다소 부담스러울수도 있어 저렴한 가격에 글쓰기 좋은 앱을 찾는다면 베어 앱은 좋은 선택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글
다양한 맥용 앱을 하나의 구독으로 이용하는 Setapp
아이폰으로 그림 그리기 - Tayasui Sketches Pro
Colorize by Photomyne 로 흑백사진을 컬러사진으로 바꾸기
'앱소개 > 맥용 앱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 앱 추천] 다양한 맥용 앱을 하나의 구독으로 이용하는 Setapp (0) | 2020.05.19 |
---|---|
[맥 앱스토어] 맥에서 사용하기 좋은 앱 추천 7선 (1) | 2020.04.14 |
[맥 앱스토어] 맥에서 편리한 스트리밍 동영상 시청 앱 <Friendly Streaming> (0) | 2019.12.26 |
글쓰기 편한 마크다운 문서작성 앱 율리시스 (Ulysses) (2) | 2019.10.06 |
[맥 앱스토어] 맥에서 쓰기좋은 이미지 편집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 (0) | 2019.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