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아이폰 12 프로 모델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 라이다 센서(LiDAR)에 대한 예상 정보입니다.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 12 프로 모델에는 2020년 3월에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 4세대에 처음 탑재된 라이다 센서가 탑재된다고 합니다.

라이다 센서는 애플 CEO 팀 쿡이 특히 강조하고 있는 더 발전된 증강현실 (AR) 구현에 꼭 필요한 장치로 보이는데요.

이 라이다 센서는 아이패드 프로 4세대에 이어 아이폰 12 프로와 아이폰 12 프로 맥스에도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라이다 센서는 빛이 물체에 닿았다가 반사되어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파악하는 기술로 TOF(Time-of Flight, 비행시간)기술로 불리기도 하는 장치입니다.

이 라이다 기술은 자동차 산업에 주로 사용되던 기술로 특히 자율주행 차량에 장착되어 사용되기도 하는 기술입니다.

구글 웨이모 차량이 이 라이다 스캐너를 장착해 자율주행 차량을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다 스캐너의 기술을 소형화시켜 작은 센서로 만들어 애플의 휴대용 스마트기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4세대에 장착된 라이다 센서는 실내외 모두 최대 5m 거리까지 반사된 빛을 측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이폰 12 프로에 장착되는 경우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센서의 크기는 차이가 있을 것도 같은데요.

 

그렇다면 아이폰에 라이다 센서가 탑재된다면 AR 기능에 어떤 변화가 오게 될까요?

 

라이다 센서 특징 예상 정보

1. 빠른 주변 환경 인식

현재 일반적으로 AR 앱을 실행시킨 후 AR 기능을 사용할려면 바닥이나 표면을 몇 초 동안 스캔해야하지만 라이다 센서가 탑재된다면 바닥이나 표면 및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이 빨라져 바로 AR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IKEA Place와 같은 AR 앱으로 현실 공간에 가상의 소품 및 가구를 배치할 때 라이다 센서가 장착된 아이패드를 사용할 때 지연시간 없이 바로 가상의 오브젝트를 빠르게 배치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라이다 센서가 없는 상태에서의 AR 앱은 처음 바닥 및 표면을 인식하는데 몇 초의 시간이 걸리고 가끔씩 주변 환경 인식을 다시해야 되는등 불편한 부분도 많고 관련 콘텐츠도 아직 사용자들에게 크게 만족을 주는 경우가 부족해 AR앱들의 이용이 많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라이다 센서의 기술로 지연시간을 없애는 것은 물론 주변 사물과 환경에 대한 인식률이 높아져 AR 앱 이용이 좀 더 편리해 질수 있을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 향상된 모션 캡처 및 사람 인식

라이다 센서로 인해 자동으로 즉각적인 AR 요소 배치가 가능해지고 또 향상된 모션 캡쳐 및 사람 인식(people occlusion)이 가능해집니다.

현실 공간 안에 가상의 요소를 배치시키는 AR기술에서 가상으로 만든 오브젝트의 크기 및 위치와 사람의 위치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그러면 사람의 위치에 따라 사람이 오브젝트를 가릴 수도 있고 반대로 오브젝트가 사람을 가릴수도 있는데 이러한 정확도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people occlusion이라고 개발자들이 ARKit을 이용한 테스트 및 앱 개발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측정 앱 정확도 향상

측정 앱의 정확도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 기술을 이용해 타인의 키를 빠르고 쉽게 자동으로 측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이 정도로 정확도가 높아진다면 일반 물체의 크기 또한 자동으로 측정 후 표시해 줄 수도 있겠네요.

 

magicplan 앱과 같이 건물 내부 평면도를 그릴 때 AR 기능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앱들도 좀 더 정확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4. 사진과 동영상 촬영 기능 향상

사진을 찍을때도 라이다 센서를 활용해 더 정확한 자동초점이 가능해지고 전경과 배경을 더 잘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라이다 센서는 프레임에서 움직이는 물체나 피사체의 깊이를 추적할 수 있어 영상 촬영 시 뒷 배경과 앞의 개체를 분리해 여기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도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은 일부 언론들의 추측으로 정확하다고는 할수 없지만 사진이나 영상촬영에 라이다 센서가 어떤 장점을 가져다줄지 기대가 되네요.

 

라이다 센서와 더불어 이 장치의 기능을 최대로 살린 AR 앱들이 계속 개발된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빠르고 쉽게 AR 앱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아이폰 12 출시일은 예전보다 조금 늦어져 10월 중순 정도로 예상되고 있으며 존 프로서는 19일 출시할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12 프로 모델은 기본 모델보다 더 늦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 12 색상에서는 11모델의 미드나이트 그린 대신 다크블루 색상으로 대체될수 있다고 합니다.

 

추천 글

구글 픽셀 5 출시일, 사양, 가격 루머 정보

애플카 자율주행 및 전기차 프로젝트 타이탄

식물, 꽃 이름을 찾아주는 앱 PictureThis

Colorize by Photomyne 로 흑백사진을 컬러사진으로 바꾸기

아이폰 사진편집 어플 추천 5선 (무료 사진편집 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