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올해 아이폰 16과 함께 출시될 iOS 18에 대한 루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iOS18 지원 기기와 예상되는 기능(생성 AI, 시리 업그레이드, 메시지에 RCS지원, WebKit 없는 웹 브라우저)들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iOS 17은 스탠바이(대기모드), 라이브 스티커, 네임드랍(NameDrop)등의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iOS 18 어떤 주요 기능들이 출시될지 벌써부터 기대와 함께 여러 추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iOS18에 대해 많이 거론되는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생성AI입니다.

OpenAI의 챗GPT 열풍으로 인공지능 분야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다양한 인공지능(AI)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은 챗GPT에 대응할 AI로 바드를 출시했고 이제 제미나이라는 더 향상된 AI모델을 공개했습니다.

삼성 또한 갤럭시에 인공지능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애플 또한 생성형 AI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오는 6월에 개최되는 WWDC 2024에 공개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iOS 18 지원기기 예상 정보

아직 iOS18 지원기기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iOS17이 설치된 모든 아이폰 모델에 iOS18도 설치될 것이라는 정보가 있는 반면 아이폰 XS, XR시리즈는 제외될 것이라는 정보도 있습니다.

 

iOS 17에서는 아이폰8(2017)과 아이폰X(2017)가 제외되었으며 iOS 16에서는 아이폰6s(2015), 아이폰7(2016), 아이폰 SE 1세대(2016)가 제외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본다면 이번에는 아이폰 XS, XR시리즈(2018)가 제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iOS 18 제외될 가능성 있는 모델

  • 아이폰 XS, XR 시리즈 

 

iOS 18 지원될 모델

  • 아이폰 11 시리즈
  • 아이폰 SE 2세대(2020)
  • 아이폰 12 시리즈
  • 아이폰 13 시리즈
  • 아이폰 SE 3세대(2022)
  • 아이폰 14 시리즈
  • 아이폰 15 시리즈
  • 아이폰 16 시리즈 ~

 

iOS 18 예상 기능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트위터(X)에 "애플의 새로운 운영체제는 회사 역사상 가장 큰 iOS 업데이트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정보를 들었다고 게시했습니다.

 

1. AI로 강화되는 시리

2011년 출시된 시리는 새로운 iOS 버전마다 발전해 왔으나 사용자들의 기대에는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마크 거먼은 애플이 Ajax기반 LLM(Large Language Model, 대규모 언어모델) 기술을 통합해 새롭게 AI로 업그레이드된 시리를 선보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iOS 18의 시리는 더욱 개인화되고 자연스러운 대화도 나눌 수 있으며 컨텍스트(상황, 시간, 환경 등)를 유지하기 위해 대화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다른 장치와 동기화도 할 수도 있습니다.

 

2. 생성형 AI 통합

2023년 챗GPT를 시작으로 AI가 돌풍을 일으키고 지금은 대화형 AI, 생상형 AI 등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이 개발되고 또 출시되고 있습니다.

 

애플 역시 이런 흐름에 맞춰 iOS18에는 자체 AI 챗봇과 AI 작업을 처리할 서버를 준비하고 있다는 루머들이 많았습니다.

더 버지(The Verge)의 보고서에서 애플의 분기별 수익보고에서 팀쿡은 애플이 연말에 고객에게 제공될 생성 AI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블룸버그의 마크거먼과 기타 분석가들의 정보와도 일치합니다.

 

그리고 팀쿡은 "더 자세히 설명하거나 앞서 나가지 않고도 생성 AI와 AI를 통해 애플에게 엄청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애플의 생성 AI는 먼저 더 지능화된 시리, 애플뮤직에 재생 목록 자동 생성, iWork(페이지, 키노트, 넘버스)에서 AI 글쓰기, 목록 만들기 등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개발자를 위해 Xcode에서 코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AI기능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S18에서 많은 AI기능들이 바로 통합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으며 AI서버 구축에 시간이 더 걸린다면 사용자가 실제 애플 AI를 사용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3. 문자 메시지에 RCS 지원

구글 RCS 메시지 앱

애플은 작년 10월 2024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는 아이폰에 RCS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는 안드로이드의 메시지 앱에서 사용되는 메시지 프로토콜로 SMS 및 MMS 이후 출시된 프로토콜입니다.

 

즉 애플은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원활하게 보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아이메시지에 RCS 표준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아이폰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사용자와 채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없애고 고해상도 사진과 비디오 등 대용량 파일을 안드로이드로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4. WebKit이 없는 웹 브라우저

iOS 18에서는 타사의 웹브라우저 앱이 애플의 WebKit이 아닌 새로운 렌더링 엔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WebKit은 애플이 개발한 웹브라우저 엔진으로 지금까지는 iOS로 출시되는 타사의 웹브라우저들도 WebKit 엔진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애플은 iOS 17.4에서 다른 브라우저가 WebKit을 삭제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따라서 iOS18부터는 타사의 브라우저들이 처음부터 WebKit이 아닌 다른 엔진을 사용한 새로운 버전의 브라우저 앱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WebKit의 구속에 벗어난 타사 웹브라우저는 최신 웹 표준 지원과 WebKit에서는 불가능했던 많은 기능들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5. 디자인 변화 관련

마크거먼은 애플이 올해 초 iOS 디자인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는 iOS18이 비전프로에서 영감을 받은 일부 디자인 요소가 포함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을 뿐 구체적인 정보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크 거먼은 블룸버그의 뉴스레터에서 애플의 고위 경영진이 iOS18을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이 포함된 야심차고 매력적인 버전"으로 묘사했다고 말했습니다.

iOS 주요 디자인 변화들

 

애플은 6월에 개최되는 WWDC 2024(애플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iOS 18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OpenAI의 새로운 동영상 생성 AI '소라(Sora)' 샘플 예제들

OpenAI에서 공개한 동영상 생성 AI 모델인 '소라(Sora)'의 샘플 영상들과 사용된 프롬프트를 정리한 글입니다. Sora는 DALL.E와 GPT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용해 최대 1분 정도의

hikkumuri.tistory.com

 

챗GPT 플러스, 계정 공유 '고잉버스(goingbus)' 특징, 장점, 단점

챗GPT 플러스의 계정을 공유할 수 있는 계정 공유(구독공유) 서비스인 '고잉버스(goingbus)'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정리한 글입니다. 고잉버스는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스포티파이, 유튜브, 챗GP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