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VR(가상현실) 기술이 치료 목적으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VR은 현재 게임 이외에도 엔터테인먼트, 의료, 교육, 군사 훈련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VR-치료에-사용

가상현실는 크게는 컴퓨터 구현한 가상의 3D 그래픽의 공간 모두가 포함되지만 여기서는 HMD(Head Mounted Display), 즉 VR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의 가상현실을 설명합니다. 

 

VR 활용 분야

게임

VR 헤드셋으로 게임을 하면 360도 모든 방향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더욱 몰입감 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레이싱 게임의 경우 좌우로 넓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좀 더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레이싱이나 운전 시뮬레이터 이외의 게임 장르에는 큰 장점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육

VR헤드셋은 교육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학생들이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지진이나 태풍같은 자연재해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볼 수 있으며 고대 문화를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고대 문화 유적지와 미술관 등을 가상세계로 방문할 수 있으며 3D로 구현된 특정 식물이나 사물을 돌려보며 형태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훈련

VR을 이용하면 실제 전투와 같은 환경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어 전투 기술을 향상하고 전투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은 예전부터 군대에 VR을 이용한 군사훈련을 도입해 왔으며 육군뿐 아니라 해상 훈련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VR보다는 AR(증강현실)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 미 육군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AR 기기인 홀로렌즈를 인선 부대에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VR기술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군대뿐만 아니라 경찰관을 위한 가상현실 교육들도 개발 중입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군인과 경찰관이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과 행동 그리고 돌발적인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의료

VR 헤드셋은 수술이나 다양한 치료 등의 훈련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VR 환경에서는 실제 수술과 같은 환경에서 수술을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으며 이로써 의사들의 수술 실력과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VR은 의사뿐 아니라 환자를 교육하는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VR장치를 통해 질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치료과정도 미리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VR 헤드셋을 이용하면 가상의 대형 화면으로 영화나 드라마, 공연 등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크게 키우고 주변을 어둡게 처리한 VR 기술을 이용하면 더 몰입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우주 관련 콘텐츠의 경우 실제 우주 속에 떠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바닷속 탐험, 스포츠 콘텐츠 감상에도 더 큰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

 

 

 

VR 치료 분야

VR 기기가 의료 분야에 널리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의사뿐만 아니라 환자 스스로도 치료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들을 보면 바늘 공포증(주사 공포증)이 있어 주사를 맞기 힘들어했던 한 사람은 VR 기기를 통한 가상현실을 통해 자신의 공포증을 극복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팀은 고소공포증이 있는 사람 100명을 대상으로 VR기기를 착용한 50명과 착용하지 않은 50명 두 그룹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VR 기기를 착용한 50명 중 34명의 참가자가 고소공포증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활용될수 있는 VR 참고 콘텐츠 (모바일:폰 회전, PC: 좌측상단 화살표 클릭 또는 클릭후 키보드 화살표 조작)

또 자동차로 터널을 지날 때마다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던 공황장애를 가진 한 사람은 VR헤드셋을 착용하고 가상의 터널을 지날 때 처음에는 두려움을 느꼈지만 반복적으로 한 결과 공포감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으로 VR을 활용하는 방안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나 불안을 겪던 한 여성은 VR 댄스게임 '비트세이버(Beat Saber)'를 통해 신체 운동, 현실 세계로부터의 탈출, 음악과 춤에 대한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는 계기가 되어 기분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비트세이버 게임

 

그리고 미국에서는 재소자의 재활을 위해 VR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오랜 기간 감옥에 있다가 사회에 복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데 VR 기술을 이용하면 재소자는 변화된 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삼성전자 역시 VR 헤드셋을 통해 고소 공포증, 대인기피증, 무대공포증 치료 실험을 했으며 실제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증, 우울증 치료, 마약 중독자 재활에도 VR이 도움이 될 수 있어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VR이 해결해야 할 부분들

VR 기술의 잠재력에 비해 현재 VR 시장은 침체기에 빠져 있으며 큰 대중화를 이끌어 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VR이 치료 부분에 효과를 낼 수는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남아 있는 VR 기술의 문제점도 해결되어야 합니다.

 

VR의 가장 큰 문제점들로는 VR 장비의 높은 가격, 장시간 이용 시 어지러움과 멀미 현상 유발, 높은 품질의 콘텐츠 부족, 기기의 무게와 배터리 문제 등이 있습니다.

 

 

특히 게임 외 다른 분야의 콘텐츠 수도 부족하며 그래픽 퀄리티가 높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최근 애플이 증강현실(AR) 기기인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를 공개해 AR과 V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이 공개한 비전프로는 증강현실에 초점을 두고 있어 가상현실 분야로의 지속적인 관심과 발전이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그럼에도 VR의 잠재력과 가능성은 크게 열려 있으며 기술적인 문제와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가 계속 나와 준다면 VR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영상은 2020년 밸브가 출시한 '하프 라이프: 알릭스'라는 VR게임으로 VR의 가능성을 열어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 그래픽 퀄리티로 게임 외 다른 콘텐츠들이 나와준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함께 치료 부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프 라이프: 알릭스 (밸브)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 베타 사용법

어도비가 최근 생성 AI 파이어플라이(Adobe Fire Fly) 베타버전을 출시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그림 생성 기능과 함께 인공지능을 이용한 다양한 편집기능도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파이어

hikkumuri.tistory.com

 

세계 시간 계산기, 미국 한국 시간 변환

한국시간과 다른 나라의 시간을 비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시간 계산기 사이트 2곳입니다. 간단한 시간 계산은 네이버의 세계 시간 기능으로도 볼수도 있지만 날짜까지 선택해 편리하게 볼

hikkumuri.tistory.com

 

얼굴 사진을 초상화 그림으로 바꿔주는 사이트 2곳

얼굴 사진을 초상화 그림으로 바꿔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사진을 그림처럼 변환할수 있습니다. 이런 그림 변환도구를 제공하는 AnimeGANv2 사이트와 portraitai.app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AnimeGANv2 1. A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