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애플의 개발자 컨퍼런스 WWDC 2023이 시작됨과 동시에 키노트 영상이 발표되었습니다.

새로운 제품과 OS가 공개되었고 기대를 모았던 새로운 플랫폼인 애플 AR 헤드셋 제품인 '비전프로(Vision Pro)'가 공개되었습니다.

비전 프로의 디자인, 기능, 성능, 가격을 포함해 현재 공개된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애플헤드셋-비전프로

아래 내용들은 모두 애플 WWDC2023 키노트 발표영상을 내용을 참고해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애플 AR 헤드셋 '비전프로(Apple Vision Pro)'

애플이 새롭게 공개한 플랫폼이자 제품인 비전프로(Vision Pro)는 그동안 애플의 증강현실에 대한 노력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글처럼 생긴 디자인의 애플 AR 헤드셋 비전프로는 자체적으로 구동되는 또 하나의 컴퓨팅 시스템입니다.

 

M2 칩과 비전프로를 위해 설계된 R1칩이 탑재되었고 visionOS 라는 운영체제로 구동되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동안 애플의 AR, VR 헤드셋 제품은 코드명 '리얼리티 프로'와 xrOS라는 운영체제로 많이 알려지며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비전 프로는 증강현실과 공간 콘텐츠 및 공간 음향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세계와 실제 환경이 매끄럽게 연결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비전프로 인터페이스

애플은 비전프로를 위해 처음으로 완전히 3D로 된 인터페이스를 제작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눈동자와 손짓과 목소리로 컨트롤 할수 있습니다.

비전프로를 처음 착용하면 '홈 보기' 인터페이스가 표시됩니다.

애플워치처럼 원형으로 디자인된 앱 아이콘들이 지그재그 형식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비전프로의 기본앱들과 사용자가 설치한 앱들이 모두 여기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표시되는 디지털 객체들은 모두 입체감이 있고 빛에도 동적으로 반응하게 디자인되었으며 그림자도 생기게 설계되었습니다.

앱은 원하는 위치에 마음대로 이동할수 있으며 크기도 원하는 크기로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비전 프로 환경기능

환경기능을 이용해 주변 환경을 다른 환경으로 변경할수 있으며 물리적 공간 이상으로 큰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환경기능으로 깔리는 풍경은 특정 공간에만 깔리게 할수도 있지만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서 그 크기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실제로는 좁은 공간에 있어도 비전프로에 포함된 환경기능의 풍경데이터를 이용하면 대자연속에 있는듯한 착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비전프로 컨트롤 방식

비전프로의 조작방식(입력방식)은 모두 눈과 손 그리고 목소리로 이뤄지며 컨트롤러 같은 별도의 장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앱 아이콘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활상화 되며 모든 그래픽 요소들이 사용자의 시선에 따라 생동감 있게 반응합니다.

또한  손가락 둘을 가볍게 맛대면 특정 요소를 선택할수 있고 위로 까닥이면 스크롤하는 방식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애플은 비전프로의 모든 제스처가 은근하고 자연스럽게 디자인 되었으며 손을 그저 가장 편안한 곳에 두고 쓰면 된다고 설명합니다.

 

또 웹브라우저의 검색창을 바로보기만 하면서 검색어를 말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 비전프로에도 시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 시리로 인해 앱을 빠르게 열고 닫고 또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아이사이트 (EyeSight)

비전프로의 독특한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아이사이트(EyeSight)입니다.

EyeSight 기술은 비전프로를 사용중에도 다른 사람이 보이며 또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비전프로를 사용 중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별히 설계된 디스플레이 때문에 비전프로를 착용하고 있어도 다른 사람이 자신의 눈을 볼수 있으며 내가 특정 앱을 사용하거나 완전히 몰입 중이라면 보이는 화면은 또 달라집니다.

 

이로써 다른 사람이 착용자가 현재 함께 대화가 가능한지 아니면 제품에 몰입중이라 방해하면 안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눈은 투명한 유리에 그대로 비치는것이 아닌 제품자체에서 따로 만들어내어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착용모습 / 앱사용 / 집중적인 사용

애플은 비전프로로 완전히 콘텐츠에 몰입한 가운데에서도 계속하여 소통할수 있게 해 주며 누군가 근처에 있으면 바로 시야에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전프로 작동 사례

비전프로는 메시지, 키노트, 사파리, 페이스타임 등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도 연동이 됩니다.

애플 제품에서 사용하는 모든 메모와 메시지, 사진, 문서들은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가장 최신 상태를 유지되며 비전프로에서도 최신의 정보를 확인하고 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프로에서는 주변 환경 모두가 앱을 위한 캔버스가 되어 아무데나 펼쳐 놓을 수 있고 사이즈도 원하는 데로 키울 수 있습니다.

사파리 브라우저의 경우에도 큰 화면과 또렷한 글씨로 기사를 읽기가 편리하며 페이지를 스크롤해서 내려보는것도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또 유용한 기능중 하나는 메시지 앱으로 3D 모델링 파일을 받으면 그 파일을 메시지 창 밖으로 끌어내어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3D로 모델링된 물체를 돌려보고 크기도 키워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전 프로는 착용중에도 주변을 또렷이 볼수 있어 주변사람들과 소통할수 있으며 자신의 작업에 맞는 공간을 만들거나 멀티태스킹 작업도 원활히 할수 있습니다.

 

메모앱을 사용하거나 할일을 검토하고 또 사파리에서 자료를 조사하고 메시지로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자신이 조사한 자료를 넘겨줄수도 있습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영상을 한쪽에 띄워두거나 애플뮤직으로 음악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연동 및 연결성

비전프로는 블루투스 액세서리와 매끄럽게 연동할수 있어 매직 키보드나 트랙패드를 연결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화면은 디지털 가상화면을 보면서 실제 매직 키보드로 입력하는 등의 작업도 할수 있습니다.

 

가상의 키보드도 제공된다고 하지만 실제 문서작성이나 엑셀 등의 작업을 할때 실제 키보드가 더 편하다면 이렇게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 실제 맥의 화면을 비전 프로의 가상화면으로 띄울수 있는데 그저 맥의 화면을 바라만 본 후 원하는 곳에 맥 화면을 띄워 놓고 원하는 만큼 키우면 됩니다.

이렇게 맥의 화면을 비전프로에 띄우고 다른 공간에는 비전프로의 다른앱을 띄워놓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

주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비전프로는 페이스타임에도 유용합니다.

특히 그룹통화에서는 다른 이들을 실물 크기로 볼수 있으며 많은 대화 참여자가 있을경우에도 훨씬 더 보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공간음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현재 말하고 있는 인물의 타일이 떠있는 방향에서 말소리가 들립니다.

또한 페이스타임에선 다른 앱을 남들과 공유할수 있으며 SharePlay도 함께 즐길수 있다.

프리젠테이션을 함께 검토하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고 또 영화를 함께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비전프로 카메라 및 사진

비전프로로 사진을 선택해 감상할때는 주변의 조명이 어두워져 사진을 더 몰입해서 볼수 있으며 사이즈를 크게 키워 볼수도 있습니다.

특히 파노라마 사진을 볼때는 사용자의 주변을 감싸면서 크게 펼쳐져 훨씬 보기 편하면서도 색다른 느낌을 전해줍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비전프로에 탑재된 3D카메라로 공간감과 깊이감이 느껴지는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촬영은 버튼하나만 누르면 쉽게 할수 있으며 이렇게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또한 깊이감이 느껴지는 상태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애플은 비전프로로 촬영할때는 EyeSight 기능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현재 당신이 촬영중임을 알수 있습니다.

 

 

공간시네마

비전프로는 영화를 볼대는 멋진 느낌을 제공해 줄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을 원하는 환경으로 바꿀수 있고 스크린 주변의 조명은 자동으로 낮춰줍니다.

 

실제 자신이 있는 공간이 작은 공간이라도 비전프로를 이용하면 화면을 30미터 정도로도 키울수 있습니다.

좁은 비행기 좌석에 앉아서도 에어팟을 끼고 편히 앉아 자신이 선택한 환경을 띄우고 영화를 감상할수 있습니다.

애플tv플러스나 넷플릭스 같은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의 모든 영화와 TV 프로그램은 비전프로에서도 볼수 있으며 3D 영화도 감상할수 있습니다.

아바타와 같은 3D 영화를 볼때는 엄청난 깊이감과 선명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게임 및 인터랙티브 콘텐츠

비전프로로 인터랙티브 콘텐츠도 이용할수 있으며 애플의 발표 영상에서 예로 든 Encounter Dinosaurs를 보면 3D와 공간 음향으로 재현된 공룡이 바로 눈앞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아케이드 게임도 즐길수 있는데 NBA 2K23같은 게임을 대형화면에서 컨트롤러로 플레이할수 있는것 또한 색다른 재미입니다.

애플은 출시일부터 이미 100개가 넘는 아케이드 게임이 준비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유니티 게임엔진 개발사와 협업을 통해 유니티로 제작된 3D 앱들을 비전 프로에 바로 사용할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즈니와 협업

애플은 비전프로 콘텐츠에 대해 디즈니와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비전프로로 디즈니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물론 디즈니 작품의 세계관으로 만들어진 가상세계를 경험할수도 있습니다.

 

espn을 통한 스포츠 콘텐츠에서는 단순한 시청을 넘어 경기 및 선수 정보를 따로 보거나 경기장면을 3D로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또 네셔널 지오그래픽의 생생한 영상을 큰화면으로 시청하거나 디즈니 애니매이션의 귀여운 캐릭터들이 살아 움직이며 사용자 앞에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디즈니의 콘텐츠가 어떻게 만들어질지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겠지만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많이 만들어 질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비전프로 디자인

고글 형식의 디자인을 가진 비전프로는 성능과 이동성, 착용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으며 무게를 줄이기위해 많은 부분에 최경량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다양한 두상의 형태와 크기를 가졌기에 모든사람들에게 맞출수 있도록 모률 시스템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프레임은 특수 알루미늄 합금을 절삭 가공해 제작했으며 위쪽에는 공간 사진과 동영상을 찍을수 있는 버튼과 디지털 크라운이 있습니다.

디지털 크라운는 '홈 보기'를 불러오고 환경 기능에서 크기를 자연스럽게 조절할수 있습니다.

 

또 비전프로 제품에는 디스플레이, 카메라, 센서, 고성능 컴퓨터까지 탑재되어 있으며 뒷면은 편안하게 착용할수 있도록 부드러운 섬유 재질로 만들어 졌습니다.

헤드 밴드는 부드러운 섬유재질로 만들어 졌으며 쿠션과 통기성, 탄력을 함께 제공합니다.

프레임에는 교체 가능한 유연한 재질의 스트랩(밴드)이 달려 있으며 간단하면서도 단단한 연결장치로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경 착용자를 위해서 독일의 광학 회사 칼자이스(zeiss)와 협업하여 커스텀 광학 렌즈를 만들었으며 이는 렌즈부에 자석으로 부착됩니다.

애플은 "이 렌즈는 광범위한 시력 교정을 해주면서도 디스플레이 성능과 안구 추적 정확도에는 악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배터리

비전프로는 전원연결상태에서 계속 사용할수 있지만 외장 고성능 배터리를 사용하면 전원연결 없이 최대 2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외장배터리는 부드러운 알루미늄 덩어리로 주머니에 쉽게 쏙 들어가며 유연한 재질의 케이블로 연결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너무 짧은 건 아쉬운 부분입니다.

 

디스플레이

애플은 마이크로 OLED 애플실리콘의 백플레인이라는 비전프로를 위한 디스플레이를 개발했습니다.

아이폰 픽셀 1개가 들어갈 자리에 64개의 픽셀을 넣어 2개의 패널을 합치면 2천 3백만개의 픽셀이 들어갔습니다.

애플은 눈 한쪽당 4K TV를 하나씩 놓은 것보다 많은 픽셀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특수 3매 렌즈 디자인, 4k 해상도로 동영상 렌더링, 광범위한 다이내믹 레인지의 와이드 컬러 제공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씨는 어느 각도에서나 선명하게 보인다고 설명합니다.

 

오디오

애플은 비전프로에 공간음향 시스템을 탑재 했는데 사용자에게 맞춘 사운드 통합 듀얼 드라이버를 장착한 오디오팟을 통해  주변을 감싸는 공간 음향을 만들어 냅니다.

또 애플은 오디오 레이트레이싱이라는 기술로 공간을 분석하고 공간에 있는 물건의 질감과 특징을 분석한후 소리를 공간에 맞춘다고 설명합니다.

 

 

성능

애플은 비전프로에 M2칩과 함께 새로운 R1칩도 탑재했습니다.

R1칩은 실시간 센서 처리를 위해 디자인 되었으며 12개의 카메라와 5개의 센서가 모은 정보 그리고 6개의 마이크 정보도 함께 처리합니다.

그리고 12밀리초마다 새로운 이미지를 갱신해주기때문에 센서와 디스플레이간 지연속도 문제로 일어날수 있는 멀미 현상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성능 시스템은 고해상도 비디오를 디스플레이로 보내면서 정밀한 손추적 및 실시간 3D 매핑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렌즈부분에 있는 고성능 안구 추적 시스템은 고속 카메라를 사용해 LED가 눈에 보이지 않는 빛 패턴을 눈에 쏘아 직관적인 반응을 입력받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교한 과정으로 인해 별도의 컨트롤로가 없이도 제품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 사용되는 EyeSight 기술은 곡면 oled 패널과 렌티큘러 렌즈를 사용해서 착용자의 실시간 눈의 모습을 보는 사람의 시점에 맞게 기기에 표시해줍니다.

이로써 디스플레이가 마치 투명한듯 보이게 해주는 3D 디스플레이 역할을 해줍니다.

 

 

디지털 페르소나 (Digital Persona)

페이스타임을 할때 비전프로를 착용한 사람도 보여지는 모습은 착용하지 않은 모습으로 보이게할수 있습니다.

이는 머신 러닝 테크닉을 활용한 방법으로 전면 센서를 활용해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한 뒤 디지털 페르소나를 생성해주기 때문입니다.

즉 AI를 활용해 나와 똑같이 생긴 얼굴을 따로 만들어주는 것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페르소나는 자연스러운 생김새와 표정을 재현해줍니다.

 

visionOS, 앱스토어

비전os는 애플 os기술의 기반위에 수많은 신기능을 더해 공간 컴퓨팅에 최적화 되게 설게되었습니다.

실시간 실행엔진이 성능 중심의 업무를 처리하고 실시간으로 눈의 위치를 반영하는 초점 렌더링 파이프라인과 멀티앱 3D 엔진은 시뮬레이션상에서 여러 앱들을 원활하게 구동하게 해줍니다.

 

기존 애플 OS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기에 개발자들은 자주 사용하는 도구인  Xcode, SwiftUI, RealityKit, ARKit 등을 활용해 비전프로용 앱을 만들수 있습니다.

visionOS는 비전프로를 위한 자체 앱스토어를 가지게 되며 여기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앱과 더불어 개발자들이 새롭게 만든 앱들이 등록됩니다.

 

비전프로 가격

비전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부터 시작되며 내년 초 apple.com 사이트와 미국 내 애플 매장에서 먼저 판매되고 점차 다른 국가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외 개인정보 보호와 사용자 인증은 홍채인식 기술을 활용한 Optic ID가 사용됩니다.

Optic ID 데이터는 암호화되고 사용자의 기기안에만 저장이 됩니다.

Optic ID는 사용자 인증, 애플페이, 앱스토어 구매, 비밀번호 자동완성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버전 '파이널컷 프로(Final Cut Pro)' 장단점

애플이 5월 23일에 아이패드버전의 '파이널컷 프로(Final Cut Pro)'와 로직 프로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으며 1개월 무료체험 후 유료 구독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hikkumuri.tistory.com

 

맥북 프로를 트리플 모니터로 만드는 'Monduo Pro Duo'

16인치 맥북 프로에 두 개의 모니터를 추가해 트리플 모니터로 만들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Monduo 16 inch Pro Duo Display'라는 제품으로 맥북 화면 양쪽에 디스플레이를 추가해 트리플 모니터로 만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