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애플이 13일 (한국시간 14일 오전 2시) 아이폰 12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아이폰 12,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 12 프로맥스, 아이폰 12 미니 4개의 모델을 발표했으며 이벤트 발표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이폰 12 라인업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5G 네트워크 지원과 A14 바이오닉 칩, 향상된 카메라 기능, MagSafe 충전기, 프로 모델의 라이다 센서입니다.

 

특히 5G 네트워크를 강조하며 전 세계의 협력 통신사와 협업을 강조했고 또 버라이즌의 회장 겸 CEO인 한스 베스트버그도 이번 이벤트에 출연해 5G 네트워크에 대한 소개를 했습니다.

아이폰이 처음으로 미국 버라이즌의 5G 초광대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버라이즌은 애플과 함께 세계적인 게임회사들과 제휴했으며 1800개 이상의 도시에 2억명 이상이 5G초광대역을 이용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팀 쿡을 비롯한 애플의 전문가들이 출연해 아이폰 12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습니다.

 

아이폰 12

아이폰 12 디자인 

그동안 알려진 바와 같이 옆면은 평평한 디자인에 알루미늄 플레임과 전 후면은 글래스로 된 디자인입니다.

5G를 고려해 디자인된 이번 아이폰 12에는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감싼 새로운 안테나가 자리해 있습니다.

화면 넓이는 아이폰 11과 같은 6.1인치지만 베젤을 축소해 기기의 크기를 줄이고 두께와 부피도 줄였습니다.

아이폰 12는 아이폰 11보다 11% 더 얇아지고 부피는 15% 줄었으며 16% 더 가볍다고 합니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프로덕트 레드, 그린, 블루로 5가지입니다.

 

디스플레이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 탑재되었고 200만 대 1의 명암비로 사진, 영상, 게임에서 완전한 검은색을 표현하고 다크 모드도 더 보기가 좋아졌습니다.

 

새로운 OLED 디스플레이는 아이폰 11보다 해상도가 더 높아졌고 픽셀 수는 2배가 더 많습니다.

최고 밝기는 1200 니트이며 Dolby Vision과 HDR10, HLG 등 HDR 영상 포맷들도 지원합니다.(23분 4초)

또한 애플은 Ceramic Shield라는 새로운 소재를 디스플레이에 도입함으로써 그 어떤 스마트폰 글래스보다 강하며 튼튼하다고 말합니다.

 

이 Ceramic Shield는 유리망 내부에 나노 세라믹 크리스털을 증식시켜 견고함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고열 결정화 공정으로 유리를 뛰어넘은 소재라고 하며 실제 낙하 테스트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성능

애플은 최신 5 나노 공정 기술로 만든 A14 Bionic 칩을 탑재했습니다.

아이폰 12는 5나노 공정 기술로 만든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이며 이는 트랜지스터의 크기를 축소해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성능도 향상됐다고 합니다.

A14는 새로운 6 코어 CPU로 성능을 높였으며 Neural Engine은 코어를 16개로 늘려 초당 11조 번의 연산이 가능할 정도로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했습니다.

 

또한 최신 4 코어 GPU 디자인으로 이미지 품질과 전반적 효율성이 증가해 고사양 게임과 머신러닝에 적합하다고 설명합니다.

애플의 CPU는 ML가속장치의 성능을 70% 향상했으며 기존 CPU보다 더 빠른 속도와 낮은 지연시간으로 콘솔 수준의 게임과 멀티 플레이도 원활하게 구동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플은 이번 행사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를 개발한 라이엇 게임즈의 총괄 프로듀서인 마이클 차우를 초대했습니다.

마이클 차우는 아이폰 12의 성능을 칭찬하며 실제 올해 출시할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League of Legends: Wild Rift)를 iOS에 이식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이폰 12 카메라

아이폰 12는 듀얼카메라(울트라 와이드, 와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다.

새로운 와이드 카메라는 f/1.6 조리개와 7매 렌즈로 더 선명해진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더 많은 빛이 센서에 닿아서 모든 사진의 품질이 향상되고 저조도 성능이 27% 향상돼서 사진과 영상의 노이즈는 줄고 더 밝아졌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를 이용해 더 강력한 새 기능들을 제공하며 그중 스마트 HDR3는 역광이 강해도 얼굴의 세부 요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로 더욱 진보된 야간모드로 촬영이 가능하며 더 빨라진 조리개는 더 많은 빛을 포착해줍니다.

 

아이폰 12에서는 모든 카메라에서 야간 모드가 가능합니다.

울트라 와이드 렌즈로는 최초이며 전면 트루 뎁스 카메라는 야간모드로 셀카를 찍기에도 좋습니다.

야간모드 사진 (우측은 플래시 없이 찍은 야간모드 셀카)

아이폰 12는 영상 품질면에서도 더 커진 조리개와 큰 폭의 저조도 개선으로 영상의 품질이 좋아졌으며 삼각대 사용 시 장노출과 더 밝은 프레임으로 야간 모드 타임랩스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방식을 개선됐는데 핸드폰을 충전기 중앙에 정확히 놓지 못하면 충전이 느려지거나 아예 안될 수도 있는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폰 12 프로, 프로 맥스

아이폰 12 프로와 프로맥스는 견고한 수술 등급 스테인리스 스틸 밴드와 정밀하게 가공된 후면 글라스가 특징입니다.

색상은 실버, 그래파이트, 골드 , 퍼시픽 블루 4가지이며 향상된 PVD 공정으로 가공해 멋진 광택을 뽐냅니다.

아이폰 12 프로

디스플레이는 아이폰 12 모델과 같이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에 견고한 소재인 Cermic Shield가 적용되었습니다.

 

프로 모델은 6.1인치로 5.8인치의 아이폰 11프로보다 커졌으며 아이폰 12 프로맥스 역시 기존 6.5인치 화면에서 6.7인치로 더 커졌습니다.

아이폰 12 프로맥스는 아이폰 역사상 가장 큰 화면과 가장 높은 해상도를 가진 모델이 되었습니다.

아이폰11 프로맥스(좌) 아이폰12 프로맥스(우)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로 크게 향상된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가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딥 퓨전(Deep Fusion)은 뉴럴 엔진의 머신러닝으로 사진의 픽셀 하나하나 처리함으로써 전작보다 훨씬 더 섬세한 질감을 표현하고 노이즈를 최소화해줍니다.

 

딥 퓨전은 이를위해 A14 칩의 모든 처리능력을 사용하며 아이폰 12 프로모델에는 4개(전면1개, 후면3개)의 카메라 모두에 딥퓨전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아이폰 12 프로 카메라

아이폰12 프로의 울트라 와이드는 120도 시야각을 제공하며 새로운 와이드 카메라는 더 빨라진 f/1.6 조리개에 빛을 27% 더 받아들이는 7매 렌즈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멋진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52mm 망원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3개의 서로 다른 초점거리와 4배 광학 줌 범위로 고품질 광학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아이폰 12 프로 맥스 카메라

아이폰 12 프로맥스의 경우 아이폰 12프로와 동일한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탑재되며 망원카메라의 초점거리는 65mm로 더 커졌습니다.

와이드 카메라는 새로운 센서와 함께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을 위한 새 시스템 '센서 시프트 OIS'가 도입됐습니다.

프로맥스의 새로운 센서는 1.7미크론 픽셀로 프로보다 더 커졌으며 이로 인해 저조도에서 전작보다 87%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센서 시프트 OIS'라는 고급 DSLR 기능을 적용해 손떨림같은 느린 진동부터 창의 떨림 같은 빠른 진동도 모두 보정할 수 있으며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의 OIS는 초당 5천번의 미세보정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 센서 시프트로 인해 어떤 상황에서든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영화 같은 느낌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고 하며 실제로 아이폰 12로 찍은 영상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12 프로와 프로맥스에서 사용 가능한 Apple ProRAW 기능을 소개했는데  이 기능으로 노이즈 감소 및 멀티 프레임 노출 조절 효과가 이미 적용된 상태에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Apple ProRaw로 찍은 사진

 

HDR video recording 

HDR 비디오 촬영 기능을 도입됐으며 이로 인해 10비트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7억 개가 넘는 색을 담을 수 있으며 HDR 촬영 중에 Super Retina XDR 디스플레이로 실시간 프리뷰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12 프로 카메라는 4K 해상도와 초당 60 프레임을 지원하며 최초로 Dolby Vision HDR 영상을 찍고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아이폰 12로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입니다.

자동차를 타며 영상을 계속 촬영하고 자동차 하단에도 아이폰을 장착해서 촬영하기도 하고 드론에 아이폰을 장착해 촬영하기도 하네요.

 

 

 

라이다 스캐너

아이폰 12 프로와 프로맥스에는 라디아 센서가 추가되었습니다.

Light Detection과 Ranging 기술로 빛이 대상에 닿은 후 반사되는 거리를 측정하는 것으로  iOS14의 심도 프레임 워크 및 머신 러닝으로 

아이폰의 주위 환경을 파악해 정밀한 심도 맵을 구축 합니다.

이로써 더 정확한 공간 스캔 및 증강현실(AR) 이용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어둠 속에서도 볼 수 있는 라이다의 힘으로 저조도 환경에서도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지며 초점 정확도도 개선되어 빠르고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다 스캐너의 장점은 사진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라이다 스캐너 기능이 적용된 야간모드 사진

 

아이폰 12 미니

애플은 5.4인치의 작은 사이즈 아이폰 12 미니도 공개했습니다.

4.7인치 아이폰 8 모델보다도 작고 가볍지만 화면은 더 넓은 5.4인치 화면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작은 사이즈면서도 아이폰 12와 완전히 똑같은기능을 제공하는데 실제 아이폰12와 비교해보면 배터리 용량과 화면 해상도의 차이만 있을 뿐 다른 모든 사양은 동일한 제품입니다.

 

큰 화면이 필요 없는 분들에겐 아이폰 12 미니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겠네요.

 

 

 

5G 네트워크

아이폰 12 라인업 모든 모델에 5G(sub-6 GHz) 네트워크가 지원됩니다.

미국 모델에는 밀리미터파(mmWave ) 5G까지 지원되는군요.

 

애플은 iOS 프레임워크를 최적화해 앱이 전력을 더 쓰지 않고도 5G의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5G는 아이폰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애플은 스마트 데이터 모드로 인해 5G 속도가 필요하지 않을 때는 자동으로 LTE로 전환해 배터리를 절약할 수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맥세이프 (MagSafe)

맥세이프 (MagSafe)는 애플의 새로운 무선 충전기로 아이폰 12에 추가된 자석의 배치와 효율성을 최적화했고 차폐 디자인을 개선해 더 빠르고 안전하게 15W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12 맥세이프 구조

자기 흐름을 포착하는 커스텀 나노 크리스털 실드 디자인을 사용하며 새로운 두 센서도 추가했습니다.

싱글 턴 코일 NFC와 고감도 자기계가 자기장 세기를 감지해 즉각 반응하며 그 덕분에 아이폰 12는 액세서리를 더 잘 인식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폰 12에 추가된 자석으로 인해 맥세이프 액세서리를 아이폰 뒷면에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최적의 위치에 달라붙으며 충전을 시작합니다.

맥셰이프 충전기를 부착

맥세이프는 하나의 기기만 충전할 수 있는 맥세이프와 두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수 있는 맥세이프 듀오를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12에 내장된 자석으로 인해 후면에는 충전기 외에 지갑이나 다른 액세서리도 쉽게 탈부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아이폰 12용 케이스에도 자석이 부착되어 아이폰에 케이스를 씌우고도 뒷면에 다른 액세서리나 충전기를 붙일 수 있습니다.

후면에 붙이는 작은 지갑 '맥세이프 월렛'과 아이폰을 넣을 수 있는 맥세이프 슬리브라는 액세서리도 나왔습니다.

맥세이프 월렛과 맥세이프 슬리브 

 

끝으로 애플은 환경문제를 얘기하며 2030년까지 모든 사업분야에 탄소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좋은 계획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그에 대한 일환으로 아이폰의 새로운 제품 박스에는 전원 어댑터와 유선 이어폰을 없앴습니다.

애플의 환경문제 제기에는 공감할 수 있으나 전원 어댑터나 유선이어폰을 없앤건 너무 빠른 결정이 아니었나라는 아쉬움도 드네요.

 

아이폰 12 가격 및 출시일

아이폰 12 가격

아이폰 12 미니 : 699 달러부터 

아이폰 12 : 799 달러부터

아이폰 12 프로 : 999 달러부터

아이폰 12 프로 맥스 : 1099 달러부터

 

아이폰 12, 아이폰 12 프로 출시일

10월 16일부터 사전주문 가능 (한국 10월 23일부터)

10월 23일부터 배송 시작 (한국 10월 30일부터)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폰 12 미니 출시일

11월 6일부터 사전주문 가능 (한국 미정)

11월 13일부터 배송시작 (한국 미정)

 

추천 글

아이폰 13 관련 루머 정보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오리지널 작품에 한국어 자막 추가

아이패드 8세대, 아이패드 에어 4세대 공식 발표 내용 정리

iOS 14 정식버전의 새로운 기능들

애플워치 6세대, 애플워치 SE 공식발표 내용 정리

KT 셋톱박스로 넷플릭스 TV로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