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최근 로스영(Ross Young)이라는 분이 아이폰 13의 관련 정보를 트위터에 공개했습니다.

2021년 공개될 아이폰 13 라인업과 디스플레이, 화면 사이즈, 네트워크 등의 기본 예상 정보들입니다.

이미지 출처 ; Technizo Concept 유튜브 채널

로스영은 DSCC(Display Supply Chain Consultnts)라는 디스플레이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업체를 설립한 인물로 스마트폰 분야에 대한 정보도 잘 알 수 있는 인물 같네요.

 

로스영이 공개한 아이폰 라인업은 '아이폰 13, 아이폰 13 mini, 아이폰 13 pro, 아이폰 13 pro max입니다.

아이폰 13 미니는 5.42인치, 아이폰 13 기본 모델은 6.06인치로 나오네요.

이미지 출처 : 로스영(Ross Young) 트위터

 

아이폰 13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모두 OLED 패널이며 아이폰 프로맥스 모델에는 삼성디스플레이를 나머지 모델은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BOE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아이폰 SE 3세대에 관련된 정보도 포함되었는데 6.06인치 LCD 디스플레이에 패널 공급업체는 일본의 샤프 또는 JDI 업체라고 적혀 있습니다.

 

터치패널(TP)은 모두 Y-Octa이며 아이폰 SE 3세대는 In-Cell 방식의 패널입니다.

와이옥타 (Y-Octa)는 Youm-On Cell Touch AMOLED의 약자로 삼성의 플렉서블 OLED 브랜드인 YOUM을 맨 앞에 붙인 디스플레이 패널입니다.

 

이 패널은 기존 패널보다 두께를 줄이고 높은 선명도와 함께 플렉서블에도 적용할 수 있는 패널이라고 합니다.

(플렉서블 :  휘어지는 성질을 가진 플라스틱 기판에 적색, 녹색, 파란색의 빛을 내는 유기물질을 픽셀 하나하나 집적하는 방식 -설명: 삼성전자 뉴스룸)

 

또한 로스영은 아이폰 13 프로 모델에는 애플이 개발한 LTPO(Low Temperature Polycrystalline Oxide) 디스플레이 공정 기술이 적용된 OLED 패널에 120Hz 주사율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LTPO 기술로 인해 전력 소모는 줄이면서 120Hz의 높은 주사율로 지금 보도 더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을 보입니다.

특히 높은 주사율은 게임이나 VR, AR 분야에 있어 지금보다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좀 더 보기 편하게 콘텐츠를 즐길수 있습니다.

 

 

 

5G 네트워크

5G 네트워크는 아이폰 13 pro와 아이폰 13 pro max에는 mmW+Sub6 그리고 아이폰 13과 아이폰 SE 3세대에는 Sub6 방식으로 적혀있습니다.

현재 5G 네트워크 기술은 대부분 Sub-6 5G 인데 아이폰 13 시리즈에서는 이보다 좀 더 높은 빠른 속도의 mmWave 5G를 사용할 수 안테나가 탑재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퀄컴 (Qualcomm)

 

현재 국내 통신사는 Sub-6(3GHz~6Ghz) 5G 통신을 제공하며 미국의 버라이즌에서는 밀리미터 파(mmWave 5G, 25GHz~100GHz)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서 mmWave 안테나가 들어갈 것이라는 보도도 있었으나 mmWave 안테나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사실 mmWave 안테나가 있다고 해도 국내 통신사에서 밀리미터파를 제공하지 못하면 쓸모없는 게 되겠죠.

한국에서도 밀리미터파 지원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언제쯤 이 기술이 한국에서도 가능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아이폰 13 카메라

아이폰 pro와 pro max에는 트리플 카메라(1.9 µm)가 장착되며 아이폰 13 기본 모델과 미니 모델에는 듀얼 카메라(1.7 µm)가 탑재됩니다.

그리고 아이폰 SE 3세대도 듀얼 카메라가 장착된다고 적혀있네요.

 

ToF 카메라는 프로 모델에는 장착되는데 아이폰 13 기본 모델과 미니 모델에는 적용될지 아직 미정으로 적혀있습니다.

 

ToF(Time of Flight) 카메라는 레이저를 쏜 후 물체에 닿고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 거리를 측정하므로 기존보다 더 정확한 3D 스캔 및 AR 게임이나 앱을 구현 및 실행할수 있습니다.

 

 

 

페이스 ID / 터치 ID

페이스 ID는 아이폰 13 라인업 모두 지원되며 아이폰 SE 3세대는 터치 ID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최근 공개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는 전원 버튼에 터치 ID가 적용되었는데 아이폰 SE 3세대에도 페이스 ID대신 전원버튼에 터치ID가 적용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출시 시기는 2021년 9월 또는 10월의 가을 이벤트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폰 SE 3세대는 2022년 봄에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추천 글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오리지널 작품에 한국어 자막 추가

iOS 14 정식버전의 새로운 기능들

아이패드 8세대, 아이패드 에어 4세대 공식 발표 내용 정리

KT 셋톱박스로 넷플릭스 TV로 보기

아이폰 사진편집 어플 추천 5선 (무료 사진편집 앱)

애플카 자율주행 및 전기차 프로젝트 타이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