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포토샵 액션은 한 파일 안에 포토샵의 여러 작업 및 동작을 기록해 놓는 것으로 반복적인 작업을 할때 유용합니다.

액션은 자신이 직접 만들수도 있으며 타인이 만들어 놓은 액션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액션 사용법 정리

 

포토샵 액션 만들기

포토샵에서 직접 액션을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똑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이미지 크기를 800픽셀 사이즈로 사용할 경우가 많다면 이미지 크기 조정 과정을 액션파일로 만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다른 이미지를 불러온 후 이 액션을 재생만 하면 자동으로 이미지 크기 조정 작업이 완료됩니다.

 

액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단메뉴에서 창 > 액션을 클릭해 액션창을 불러옵니다.

1. 액션창에서 하단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새 액션 창에서 이름을 정한후 '기록'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액션으로 만들 포토샵 작업을 합니다.

  ex) 이미지 > 이미지 크기에서 이미지 크기를 조정한 후 완료버튼 클릭

4. 액션창에서 하단의 사각형 버튼을 클릭해 액션 기록을 종료합니다.

2번 과정에서 새 액션창을 보면 '이름, 설정, 기능키, 색상'이 있습니다.

이름은 자신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정하면 되고 '설정'에서는 현재 만들 액션이 위치할 폴더 목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능키는 해당 액션을 재생하기 위해 단축키를 설정하는 것이고 색상은 보기 쉽게 액션 목록에 색상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액션 기록에는 모든 명령이 포함되지만 인터페이스 변경과 브러시로 그리는 작업은 기록되지 않습니다.

또 액션을 만들때(기록할때) 기존의 다른 액션을 실행하면 그 액션 실행 자체도 기록이 됩니다.

따라서 기존 액션에 새로운 작업을 추가해 새로운 액션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만든 액션은 기존 액션(소스로 사용한 액션)을 지우지 말아야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포토샵 CS6 다운로드 및 설치 (설치 원본 파일 다운)

포토샵 CS6 다운로드 및 설치에 대한 설명입니다.설치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방법이며 맥과 윈도우용 모두 다운로드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jkblog.co.kr

 

포토샵 액션 저장하기 / 불러오기

포토샵 액션을 파일(atn파일)로 저장해 놓으면 다른 컴퓨터에서 불러와 사용할수 있으면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액션창의 액션 목록에서 저장할 액션을 선택하면 되는데 액션 자체가 아닌 폴더를 선택해야 저장할수 있습니다.

1. 액션창에서 저장할 액션이 포함된 액션 폴더를 선택합니다.

2. 액션창 우측 상단에 가로줄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액션 저장을 선택한 후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액션을 불러올때 역시 액션창에서 가로줄 버튼 > 액션 불러오기를 통해 액션 파일을 선택하면 불러올수 있습니다.

(더 쉬운 방법은 그냥 외부 액션 파일을 포토샵 영역으로 드래그 해 놓으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포토샵 액션은 인터넷의 다양한 사이트에서 무료로 공유하고 있는 포토샵 액션들이 있어 다운로드후 사용할수 있으며 멋진 그래픽 효과가 적용된 액션은 유료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토샵 액션 무료 다운로드

아래 이미지는 무료 액션파일을 다운로드후 적용해본 이미지입니다.

(액션파일 : https://fixthephoto.com/watercolor-photoshop-action/download-2)

액션은 브러시 드로잉을 기록하지 않기에 브러시 드로잉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드로잉 해야합니다

무료 액션 / 원본 사진 / 액션 사용

 

fixthephoto 사이트에는 포토샵 무료 액션 파일을 공유하고 있으며 Behance 사이트에는 무료와 유료 액션파일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포토샵 액션은 반복적인 포토샵 작업들을 저장해두고 필요할때마다 사용하면 보다 편하고 빠르게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저화질 이미지를 고화질 이미지로 만들기 (포토샵 해상도 높이기)

작은 사이즈의 저화질 이미지를 큰 사이즈의 고화질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해상도를 높이거나 온라인 사진 편집 툴로 이미지 사이즈를 키우면서도

hikkumuri.tistory.com

 

미드저니 사용법 (그림 생성, 프롬프트, 예제, 개인서버, 파라미터)

그림 생성 AI인 미드저니(Midjourney)는 높은 퀄리티의 그림을 만들수 있어 최근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미드저니 사용법과 그림 생성에 필요한 다양한 명령어와 예제들을 소개합니다. (*2023년

hikkumuri.tistory.com

 

[아이폰 추천앱] Colorize by Photomyne 로 흑백사진을 컬러사진으로 바꾸기

앱스토어에서 추천앱으로 소개한 Colorize by Photomyne 앱. 흑백의 옛날사진을 컬러로 바꿔주는 앱인데 재밌을것 같아 한번 다운로드 해봤다. 요즘 젊은세대들에게는 흑백사진은 없지만 예전 나이많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