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역대 애플워치 시리즈의 기본 정보와 특징들을 비교 정리했습니다.

애플의 스마트워치인 애플워치는 2014년 처음 공개된 후 매년 새로운 시리즈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역대-애플워치-시리즈-비교정리

아이폰과 함께 사용하게 설계된 애플워치는 초기에는 예쁜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기능과 느린 속도, 배터리용량 등의 문제로 불안해 보였으나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문제점들이 계속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시계페이스와 함께 셀룰러 모델 출시부터 아이폰의 기본 기능들도 독자적으로 사용 가능해지고 건강기능들도 추가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애플워치-1세대
애플워치 1세대

애플워치 1세대

2014년 9월에 공개 후 2015년 4월에 출시한 애플워치의 첫 번째 모델이며 1세대 또는 시리즈 0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 스포츠, 애플워치 에디션 3가지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워치 케이스는 38mm와 42mm 두 종류로 출시되었고 스테인리스 스틸, 알룸미늄 재질에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교체가능한 다양한 스트랩이 있어 스트랩별로 서로 다른 색다른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처음 공개 시 예쁜 디자인과 쉽게 교체 가능한 다양한 스트랩으로 신선한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다만 1세대 애플워치는 아이폰의 컴패니언으로 출시되었기에 독자적으로 사용할 수 없었고 아이폰이 없으면 그저 시계 역할만 할 뿐이었습니다.

이 모델에서 실행되는 애플워치 앱은 사실 아이폰에 설치된 앱을 사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1
애플워치 시리즈1

애플워치 시리즈 1

2016년 9월에 시리즈 2와 함께 공개된 모델입니다.

1세대의 스포츠 모델에서 듀얼코어로 프로세서만 업그레이드되었고 이 모델이 시리즈 1로 정해집니다.

1세대 모델에서 1년 5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시리즈 2와 함께 공개된 모델로 세대별로 구분한다면 시리즈2와 함께 2세대 모델입니다.

 

 

프로세서 외에는 1세대와 큰 차이가 없으므로 시리즈 1이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가격도 시리즈 2보다 많이 낮은 269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512MB 램과 8GB의 내장메모리(저장용량)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2
애플워치 시리즈2

애플워치 시리즈2

2016년 9월 시리즈 1과 함께 공개된 모델입니다.

1세대 이후부터는 시리즈라는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프로세서는 S2로 업그레이드되었고 GPS가 처음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생활 방수에 50미터 방수도 가능해졌고 디스플레이도 1000 nits로 두 배 더 밝아졌습니다.

전작에 비해 배터리 용량은 늘었지만 밝기와 추가기능 때문에 사용가능 시간은 거의 동일합니다.

 

애플워치-시리즈3
애플워치 시리즈3

애플워치 시리즈 3

2017년 9월에 출시된 모델로 프로세서는 s3으로 업그레이드되었고 고도계가 처음으로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셀룰러 모델도 출시되어 애플워치로 직접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었으며 아이메시지 사용과 애플 뮤직 및 팟캐스트를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밖에 아이폰 없이 지도, 시리(Siri), 날씨 확인 등이 가능해졌으며 긴급구조요청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배터리 용량과 사용가능시간이 시리즈 2에 비해 1.5시간에서 최대 5시간 늘어났습니다.

램은 전작들 512에서 768로 늘어났으며 내장메모리(저장용량)는 GPS 모델이 8GB, GPS+셀룰러 모델은 16GB로 출시되었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4
애플워치 시리즈4

애플워치 시리즈 4

2018년 9월 출시되었고 케이스와 디스플레이가 전작보다 더 커졌으며 이때부터 40mm와 44mm 크기의 모델로 출시됩니다.

프로세서는 S4로 업그레이드되었고 심전도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전기 심박 센서도 추가되어 심전도(ECG) 측정이 가능해 심방세동 및 심박수 측정이 가능하지만 당시 한국에서는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넘어짐 감지 기능이 추가되어 착용자가 넘어졌을 때를 감지해 긴급통화 알림과 함께 1분간 사용자의 응답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긴급통화를 이용해 수신자에게 정보를 전달합니다.

디지털 크라운(용두)은 햅틱 피드백이 추가되어 스크롤할 때마다 정교한 클릭 느낌을 손끝으로 느낄 수 있게 재설계됐습니다.

램은 전작 768MB에서 1G로 늘어났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5
애플워치 시리즈5

애플워치 시리즈 5

2019년 9월에 출시된 모델로 처음으로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Always On Display)와 상시 작동 고도계 및 나침반이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손목이 내려가 있는 상태에서도 항상 켜져 있으며 대신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밝기를 줄이며 디스플레이가 흐려지게 설정했습니다.

또한 시리즈 5부터 국제긴급 구조요청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사용자가 다른 국가에 있을 때도 현지 긴급 서비스에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현재 122개국에서 사용가능하며 한국 사용자가 다른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외국 사용자가 한국에서 애플워치의 이 기능으로 긴급 서비스에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저장용량은 전작 16GB에서 32GB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6
애플워치 시리즈6

애플워치 시리즈 6

2020년 9월 공개한 모델로 이전 세대보다 20% 더 빨라진 S6칩과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는 최대 2.5배 더 밝아졌습니다.

U1칩과 초광대역 안테나 3이 탑재되어 디지털 Car Key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혈중 산소 센서도 탑재되어 혈중산소 앱과 연동하면 착용자의 혈중 산소 포화도(SpO2)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된 3세대 광학심박수 센서와 5 GHz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포스터치 센서는 제거되었고 watchOS에서도 포스터치 기능이 필요한 동작은 따로 옵셜 설정을 하거나 길게 누르기 동작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같은해 11월 출시한 watchOS 7.1부터는 한국에서도 심전도 앱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애플워치-SE-1세대
애플워치 SE 1세대

애플워치 SE 1세대

2020년 9월 애플워치 시리즈 6과 함께 공개된 낮은 가격대의 모델입니다.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가 아니며 혈중 산소 센서와 전기 심박센서, U1 칩은 없습니다.

S5칩과 1GB RAM, 32GB 저장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같이 출시한 시리즈 6보다 18만 원 더 저렴한 359,000원(GPS모델 기준)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7

애플워치 시리즈 7

2021년 9월 공개한 모델로 시리즈 7부터는 이전 시리즈 모델보다 케이스가 1m 더 커졌으며 디스플레이도 20% 더 커졌습니다.

베젤 두께도 전작에 비해 40% 가까지 줄어들어 더 시원한 느낌의 큰 화면으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화면이 커진 만큼 계산기 사용이나 메시지 확인이 조금 더 쉬워졌고 처음으로 영문 쿼티(QWERTY) 키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손목을 내렸을 때의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는 전작에 비해 최대 70%가량 밝아졌으며 충전시스템의 새로운 설계와 USB-C 케이블 덕분에 충전속도도 33% 더 빨라졌습니다.
전면 크리스털은 애플워치 시리즈 6 대비 최대 2배 이상 커져 강도와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애플워치-시리즈8

애플워치 시리즈 8

2022년 9월 애플워치 SE 2세대, 애플워치 울트라 모델과 함께 공개됐습니다.

새로운 손목 온도 감지 센서가 탑재되어 신체의 전반적인 체온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충돌감지 기능도 추가되었고 이 기능을 위한 보다 정밀한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심각한 자동차 사고를 감지해 응급 서비스에 연결을 도와주며 충돌감지 후 10초가 지나도 사용자의 반응이 없을 때 자동으로 긴급 구조 요청 전화를 걸게 합니다.

방진은 IP6X 등급을 획득했으며 블루투스는 5.3을 지원합니다.

 

애플워치-SE-2세대

애플워치 SE 2세대

애플워치 시리즈 8과 함께 공개된 낮은 가격대의 모델입니다.

SE 1세대와 마찬가지로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혈중 산소 센서, 전기 심박 센서, U1 칩이 없으며 시리즈 8에 추가된 손목 온도 감지 센서도 없습니다.

 

그러나 1세대와 달리 빨라진 S8프로세서와 충돌감지 센서가 탑재되었고 블루투스 기능도 향상되었습니다.

가격은 애플 시리즈 8에 비해 24만 원 더 저렴한 359,000원(GPS 모델 기준)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애플워치-울트라

애플워치 울트라 (Ultra)

시리즈 8과 함께 공개된 처음으로 출시되는 애플워치 울트라는 애플워치 시리즈의 최고급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케이스와 디스플레이는 다른 모델들보다 더 커진 49mm 케이스에 1.92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최대 밝기는 2000 니트로 다른 모델 1000 니트보다 더 높으며 방수등급도 50미터에서 100미터로 더 강화됐습니다.

 

무엇보다 등산, 오지 탐험 등의 험난한 외부 활동을 즐기는 사용자들을 위해 내구성을 높였는데 강화된 티타늄 케이스와 정밀 이중 주파수 GPS, 더 커진 디지털 크라운, 최대 36시간(저전력모드 최대 60시간) 사용가능한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단일 스피커 및 마이크를 가진 다른 모델에 비해 듀얼 스피커와 빔포밍 기술이 적용된 3 마이크 어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울트라 모델은 GPS모델이 없이 GPS+셀룰로 모델로만 출시되었습니다.

 

 

특정 기능 호환 모델

심박수 측정 시리즈 1 및 이후 모델, SE 1세대 및 이후 모델
심전도 측정 (전기 심박 센서) 시리즈 4 및 이후 모델
넘어짐 감지 시리즈 4 및 이후 모델, SE 1세대 및 이후 모델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시리즈 5 및 이후 모델
국제 긴급 구조 요청 시리즈 5 및 이후 모델(GPS+셀룰러), SE 1세대 및 이후 모델 (GPS+셀룰러)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 시리즈 6 및 이후 모델
손목 온도 감지 / 배란일 예측 시리즈 8 및 이후 모델
충돌 감지 시리즈 8 및 이후 모델, SE 2세대 및 이후 모델
미모티콘 (이모지) 시리즈4 및 이후 모델 (watchOS 7 및 이후 버전설치 필요)

* 울트라 모델은 위의 모든 기능을 지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