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미국의 웨어러블 기기 회사인 Roam Robotics에서 Ascend(어센드)라는 로봇 무릎 보조기 (무릎 보호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공기 압축을 사용해 무릎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편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의료과학이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도 무릎 통증으로 고통받은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Ascend는 퇴행성관절염이나 무릎 부상이 있는 사람 또는 대퇴사두근 환자들이 통증 없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무릎 보조기입니다.

이 제품은 공기 압축을 사용해 무릎을 지지하고 대퇴사두근의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동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웨어러블 장치에 대해서는 아직도 거대한 잠재 시장이 있습니다.

미국 정형외과 의사협회는 2017년 미국에서만 7만 5천 건 이상의 무릎 보조 장치가 판매되었다고 추정합니다.

 

현재 무릎을 보호하거나 부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보호대나 보조기는 이미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Ascend는 물리 치료 및 전통적인 보조기의 통증 관리 옵션이 모두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보조기라는게 제작회사의 설명입니다.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과 탄소 섬유 쉘로 만들어져 무게가 1.13kg으로 가볍우면서도 무릎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게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Ascend는 약 4.5kg 무게의 스마트 팩으로 구동됩니다.

 

배낭처럼 맬수 있는 이 제품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고 보조기가 다리 근육이 무릎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게 하는 프로세서가 들어 있습니다.

이 스마트 팩에는 배터리와 공기 압축기도 포함되어 있어 활동 수준에 따라 한번의 충전으로 약 2시간 정도의 이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비 전체에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사용자의 움직임을 지능적으로 감지할수 있으며 스마트 팩에 부착되어 있는 조작기로 움직임 모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제품과 함께 스마트폰 앱도 지원합니다.

Ascend Score는 Ascend 보조기와 함께 사용할때 시간에 따른 이동성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와 가족들에게 이동 경로 및 제품 사용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유할수 있으며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암호화된 데이터 기술로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에서는 Ascend를 착용한 상태에서 평균 46%의 통증 감소를 보여준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임상연구 참가자의 65%이상이 일어나기, 앉기, 오르막 및 내리막 걷기, 계단 오르고 내려오기, 무릎꿇기 등의 일상생활 활동을 하면서 Ascend에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개인 건강보험이나 메디케어(Medicare, 미국의 사회보장제도)에서 부분적으로 보장받을 수도 있겠지만 제품의 전체 가격은 7,000달러(약 795만 원)입니다.

 

현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테스터들을 계속 신청받고 있으며 미국식품의약국(FDA)에 클래스 장치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