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애플은 12일(한국시간 13일) 첫번째 iOS 14.3 개발자 베타 버전을 배포했습니다.

iOS 14.3 베타 버전에서는 아이폰 12 프로와 아이폰 12 프로맥스에서 사용 가능한 Apple ProRAW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Apple ProRAW

iOS 14.3에서는 '설정 > 카메라 > 포맷'에서 Apple ProRAW 활성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고 카메라 앱을 실행시키면 우측 상단에 RAW 토글 버튼이 표시되고 이 버튼으로 RAW 포맷의 사진을 촬영할수 있습니다.

애플의 설명에의하면 RAW 사진의 용량은 최대 25MB이며 애플이 설계한 이미지 파이프라인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표준 RAW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로써 노이즈 감소 및 멀티프레임 노출 조절 효과가 이미 적용된 상태에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으며 컬러와 화이트밸런스 조절로 이미지 품질의 손실 없이 색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ProRAW 편집기능으로 다양한 느낌으로 조정

 

 

 

 

일반적으로 RAW로 촬영하면 촬영 후 이미지의 색상이나 디테일, 다이나믹 레인지와 같은 세부 옵션을 직접 조정할 수 있으며 애플은 이에 더해 애플만의 이미지 파이프라인 데이터까지 포함했다고 설명합니다.

(*다이나믹 레인지 :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명암의 범위)

 

즉 애플의 ProRAW는 애플의 소프트웨어적 이미지 처리기술과 RAW를 결합한 사진 포맷 형식이자 기능입니다.

애플의 이미지 파이프 라인과 RAW 편집부분

단순히 기존 RAW 촬영기능만 넣는다면 애플만의 멀티프레임 이미지 프로세싱과 딥 퓨전(Deep Fusion), 스마트 HDR과 같은 기술의 장점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애플만의 소프트웨어적 이미지 처리기술과 RAW의 결합을 위해 새로운 이미지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는게 애플의 설명입니다.

RAW 사진 파일 정보화면 (DNG 파일 포맷으로 저장됨, 출처 :9to5mac)

RAW로 촬영한 사진은 아이폰의 사진앱과 다른 전문적인 사진 앱에서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드파티 앱들도 애플의 ProRAW 형식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다른 카메라 앱들도 개발자가 RAW 촬영 및 편집 기능을 넣는다면 RAW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편집 또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10월 이벤트에서 아이폰 12 프로 라인업을 소개할때 새로운 Apple ProRAW 기능을 발표했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iOS 14.3 개발자 베터버전에 이 기능이 포함된 것으로 봐서 iO 14.3 정식버전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iOS 14.3에서는 품목 추적기인 에어 태그(AirTags)와 에어 팟 스튜디오(AirPods Studio), 플레이 스테이션 5 컨트롤러 지원 등의 정보들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련 글

애플 실리콘 M1 칩 탑재된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미니 발표 내용

애플, 애플실리콘 M1 칩과 업그레이드된 빅서(Big Sur) 공개

애플 아케이드 - 액션 어드벤처 게임 'The Pathless' 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