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애플은 23일(한국시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애플 워치의 watchOS 7 베타 3을 배포했습니다.

watchOS 7 베타3 배포 소식과 새롭게 추가될 기능들을 정리했습니다.

애플워치 watchOS7

애플은 현재 iOS 14, iPadOS 14, tvOS 14에 대한 공개 베타 버전을 출시했으나 아직 watchOS 7과 macOS Big Sur에 대해서는 공개 베타를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watchOS 7은 아직 개발자 버전만 가능하지만 애플은 7월 말에는 공개 베타를 출시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기기의 공개 베타 관련 정보와 다운로드 및 설치는 다음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애플 공개 베타 사이트 : beta.apple.com/sp/betaprogram/

 

베타버전은 아직 여러 버그들이 존재하므로 일반 사용자에게는 베타 버전 설치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watchOS 7 에서는 맞춤형 워치 페이스, 댄스 및 스트레칭 운동 측정, 수면 추적 기능, 손 씻는 동작 감지 등의 기능들이 추가됩니다.

 

watchOS 7 새로운 기능들

다양한 컴프리케이션으로 맞춤형 페이스 구성

watchOS 7에는 다양한 컴플리케이션으로 더욱 개인적인 맞춤형 워치 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Dawn Patrol 앱에서는 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서핑 지점의 조수, 풍속, 수온을 보여주는 컴플리케이션을 제공해주므로 이를 워치 페이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Glow Baby 앱에서는 초보 부모들을 위해 아이의 낮잠, 기저귀, 수유시간 표시해 줍니다.

Nike Run Club 앱은 이전 달리기의 속도, 최근에 달성한 기록을 포함한 다양한 컴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워치 페이스 공유

자신이 직접 만든 워치 페이스를 문자나 이메일, 온라인 링크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문자로 워치 페이스를 상대방에게 보내고 받은 사람은 받은 워치 페이스를 터치하고 Add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애플 워치 페이스로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에서도 전문 에디터 팀이 추천해주는 워치 페이스를 애플 워치에 추가할 수 있고 또 특정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페이스를 자신의 애플워치에 추가할수 있습니다.

 

 

수면 추적 기능

watchOS 7에서는 수면 추적 기능이 추가되며 이 기능으로 사용자의 바람직한 취침 습관을 돕고 워치에 탑재된 가속도계로 수면 중 호흡을 미세 신호로 감지해 사용자의 수면 여부와 수면 시간을 정밀하게 분석합니다.

이렇게 분석된 자료는 아이폰에서 수면 중인 시간과 잠에서 깬 시간 등을 주간, 월간 수면 동향으로 표시된 차트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한 수면 시간을 지키려면 일어나는 시간은 물론 자는 시간도 정해서 잠에 드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정한 시간에 바로 잠에 드는게 쉬운 일이 아닌데 이 때문에 애플 워치는 '취침 준비 시간'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안한 취침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 '취침 준비 시간' 기능은 취침 시간에 맞춰 아이폰과 애플 워치에서 '취침 준비 시간' 화면을 보여주고 또 기기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방해금지 모드'가 켜집니다.

그리고 단축어 앱으로도 추가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수면에 도움이 되는 명상 앱을 열거나 편안한 음악을 재생하는 등의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손 씻기 감지 기능

애플 워치 착용자가 손을 씻는 중인지를 감지하는 자동 손 씻기 감지 기능이 추가됩니다.

동작 센서, 마이크, 온 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사용해 사용자의 손을 씻는 움직임과 소리를 자동 감지합니다.

 

손은 최소 20초를 씻으면 질병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 워치의 손 씻기 감지 기능은 사용자가 손을 씻는지를 감지한 후부터 바로 20초 초 읽기 타이머를 시작해 사용자가 빨리 멈추면 좀 더 씻으라고 안내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건강 앱에서는 손 씻는 빈도 수와 소요 시간 등의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운동 유형 및 피트니스 기능 개선

watchOS 7의 운동 앱에는 네 가지의 새롭고 재미있는 운동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코어 트레이닝, 댄스, 기능성 근력 강화 운동, 마무리 운동에 대한 열량 소모를 분석합니다.

 

애플 워치는 댄스 동작의 열량 소모를 측정하기 위해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 데이터를 결합해 팔로만 춤출 때와 하채로만 출때 그리고 전신으로 춤출 때의 차이를 감지하며 심박수 데이터를 이용해 열량 소비를 계산합니다.

 

그 외 기능

자전거 이용에 편리하도록 지도 앱에 자전거 경로 안내 기능이 추가되어 자전거를 타고 갈 때와 내려서 걷는 게 좋은 지점을 안내해주며 최단거리 또는 최단 시간 경로중 사용자가 선택한 경로로 안내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청각 건강을 위해 헤드폰 오디오 알림 기능이 추가되어 아이폰이나 애플 워치에서 미디어를 청취할 때 음량이 크기와 함께 사용자의 청각에 영향을 줄 만큼 오디오에 노출되었는지를 분석해 알려줍니다.

그리고 시리를 이용해 애플 워치에서 바로 여러 언어를 편리하게 번역해주는 번역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watchOS 7 설치가능 모델 (호환성)

Apple Watch Series 3

Apple Watch Series 4

Apple Watch Series 5

 

추천 글

iOS 13.6 공식 업데이트 내용 정리

디지털 자동차 키 '카키 (Car Keys)' 기능 정리

WWDC 2020 정리

 iOS 14에서 사진앱의 변화

iPadOS 14 발표 내용 정리

iOS 14 발표 내용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