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아이폰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키보드 위에 자동으로 나타나는 텍스트가 있다.

이렇게 나타나는 단어는 자동완성 단어와 예측 텍스트가 나타나게된다.

 

자동완성 단어는 텍스트 입력할 때 자동으로 입력한 단어에 맞게 추천 단어가 나타난다.

한 예로 'ㅇ'만 입력해도 'ㅇ'에 해당하는 '오늘, 아침'과 같은 단어들이 나타난다. 이렇게 나타나는 단어는 사용자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이 나타나게 된다. '아침'이란 단어를 자주 사용했다면 'ㅇ'만 입력해도 '아침'이란 단어가 나타난다.

 

예측 텍스트의 경우 텍스트를 입력할 때 아무런 글자를 입력하지 않았음에도 텍스트 입력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예측 텍스트 단어가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나타나는 단어는 종합적으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입력한 단어가 나타나게 된다.

 

자동완성 단어의 경우 처음 입력한 텍스트와 관련된 단어들이 나타난다 (왼쪽)

예측 텍스트의 경우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단어가 나타난다 (오른쪽)

 

그런데 이렇게 키보드 위에 자동으로 나타나는 자동완성 단어나 예측 텍스트 중 마음에 들지 않는 단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자동으로 나타나는 단어 중 자신이 원하는 단어가 나타났으면 할 수도 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단어만 삭제하고 싶지만 아쉽게도 iOS에서는 특정 단어만 삭제해주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다.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비활성화할 수도 있지만 이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특정 단어만 삭제하고 싶을 때가 있다.

 

설정에서 사전 재설정을 하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 기록을 초기화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이 방법대로 해도 나중에는 다시 마음에 들지 않는 단어가 나타나기도 한다.

 

비활성화하기 (왼쪽)   초기화 (오른쪽)

초기화 하기

설정 > 일반 > 재설정 > 키보드 사전 재설정 클릭

 

비활성화 하기

설정 > 일반 > 키보드 > 자동완성 항목 비활성화

 

다른 단어로 바꾸기

그렇다면 자동완성 단어 기능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원하지 않는 단어를 없애고 자신이 원하는 단어로 바꾸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 기능은 사용자의 단어 입력을 iOS가 기억했다가 표시해주는 기능이므로 새로운 단어를 iOS 가 기억하게 만들 수밖에 없다.

 

자동완성 단어와 예측텍스트는 키보드 위에 3개의 단어를 표시해주는데 순서대로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배열되는지 아닌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없애고자 하는 단어가 자동완성 텍스트 영역에서 사라질 때까지 새로운 단어를 메모앱이나 메시지 앱에서 반복해서 입력한다.

자신이 필요할 때 꼭 쓰는 단어 이를테면 자신의 이름이나 닉네임 또는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명 같은 단어도 좋을 것이다.

 

또한 네이버 검색창이나 구글 검색창에서도 이러한 작업을 되풀이해본다.
이러한 작업은 귀찮기도 하고 바로 수정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건 자신이 지우고자 하는 단어를 자신이 얼마나 오랫동안 많이 사용했는지에 달린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