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구글 I/O)가 5월 11일부터 12일(현지시간)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구글의 새로운 폴더블 폰인 픽셀폴드와 ai 서비스인 '구글바드'의 발표 내용과 구글포토나 구글독스 같은 기존 서비스의 업데이트 내용들도 발표되었습니다.

 

Google io 2023 정리

구글 IO(개발자 컨퍼런스) 발표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구글 공식 발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따라서 아래 설명하는 기능들 대부분은 현재 개발중으로 지금 바로 이용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구글 포토

구글포토에는 Magic Editor라는 Ai 기능이 결합됩니다.

사진에서 피사체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자연스러운 경계는 AI가 자동으로 자연스럽게 수정해 줍니다.

또 사진에서 하늘 부분만 자동으로 선택한 후 원하는 색감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포토 사이트에 사진들을 보관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인공지능으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맵

구글맵은 이제 훨씬 더 발전된 3D 그래픽의 지도 화면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경로에 대한 몰입형 보기(Immersive View for routes)는 사용자가 이동하고 싶은 경로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을 제공고 또 향상된 3D 그래픽의 조감도를 제공합니다.

특히 향상된 3D화면은 고화질의 그래픽과 함께 날씨 변화, 밤낮 변화 그리고 새가 날아다니고 자동차가 지나가는 등의 애니메이션들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데이터를 이용해 언제든지 공기질, 날씨, 교통 상황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경로에 대한 몰입형 보기는 여름부터 런던, 뉴욕, 도쿄,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한 15개 도시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입니다.

 

PaLM 2

PaLM 2는 구글이 발표한 대규모 언어 모델로 540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모델이며 1.56 테라바이트의 텍스트와 코드로 사전 학습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언어모델인 LaMDA보다 3배 이상 많은 매개변수 양으로 훨씬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aLM 2는 사람이 작성한 텍스트와 구분하기 힘든 텍스트를 생성하고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개발되고 있습니다.

PaLM 2는 현재 계속 개발 중에 있으며 점차 바드를 포함해 구글의 모든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바드 (Bard)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로 사용자의 질문에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해주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구글 로그인만 하면 영어는 물론 한국어로도 누구나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바드 기본 사용법 설명)

하나의 질문에 대한 기본 답변 외에도 추가적인 2개의 답변을 더 볼 수 있으며 새로운 답변이 생성되도록 새로고침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바드는 수학, 논리 및 추론 기술이 크게 발전되어 개발자의 프로그래밍 작업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코딩 작업도 가능합니다.

현재는 텍스트 프롬프트만 지원되지만 곧 이미지 프롬프트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한 분석내용도 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구글 시트와 구글 독스

구글 시트(Google Sheets, 엑셀)와 구글 독스 (Google Docs, 문서 편집)에도 생성 Ai 기능이 추가됩니다.

구글 시트와 구글 독스 내에 Sidekick이라는 이름의 생성 ai 기능으로 원하는 그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문서 작성 중에 필요한 이미지를 찾느라 인터넷을 검색하며 낭비하는 시간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구글 독스에서도 ai는 사용자가 작성 중인 글을 이해하며 문장의 구조 및 흐름을 개선할 수 있는 제안을 해줍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문장에 필요한 추가적인 콘텐츠를 추가해 줄 수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 AI 결합

곧 출시될 새로운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ai 답변도 표시됩니다.

답변아래에 표시되는 버튼을 클릭하면 대화모드로 전환되어 구글의 인공지능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능은 실험단계에 있으며 미국에 거주 중인 사용자는 최신버전의 구글앱, 크롬앱을 이용해 대기자 명단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Vertex AI

Vertex AI는 구글 클라우드 머신 러닝 플랫폼으로 기업과 같은 조직에서 기계 학습 모델을 구축하고 훈련 및 배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Vertex AI를 활용해 고객 서비스에 활용하거나 사기 활동 감지, 재고 관리, 품질 관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 위협을 탐지하고 방지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Project Tailwind (AI First Notebook)

프로젝트 테일윈드는 Ai를 우선시하는 구글의 새로운 노트북 개념으로 학생들과 정보 작업자들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를 기반으로 구축되는 프로젝트 테일윈드는 구글 검색, 구글 번역, 구글 지도와 같은 기능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선택한 문서 파일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다른 언어로 번역하고 또 지도를 사용해 목적지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작성한 문서의 내용에서 핵심 내용을 뽑아주거나 질문을 만들어 표시해 줄 수도 있습니다.

 

 

Responsible AI (책임감 있는 AI)

Ai의 놀라운 발전은 사람들에게 큰 이점을 가져다주고 있지만 때로는 생성 AI의 결과물로 인해 혼란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표에서 예시로 든 달착륙 사진처럼 특정 사진이 진짜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앞으로 구글의 이미지 정보도구를 활용하면 이 이미지가 언제 어디에서 처음 등장했는지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AI로 생성된 모든 이미지의 원본 파일에 메타데이터와 마크업을 포함하도록 하여 구글 플랫폼 외부에서 이 이미지를 접할 경우 구글 생성 ai로 만들어졌다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내 장치 찾기 (Find My Device)

구글의 Find My Devic는 자신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찾을 수 있는 기능으로 앞으로 더 많은 장치를 지원하기 위해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구글은 애플과 함께 모든 스마트폰에서 '알 수 없는 추적기 알림(Unknow Tracker Alerts)'이 작동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새로운 업계 표준을 발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불법 추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으로 앞으로 주위에서 알수없는 추적기가 감지되면 사용자는 알림을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추적기는 안드로이드 기반 추적기는 물론 애플의 에어태그(AirTag)나 타일(Tile)과 같은 타브랜드의 위치 추적기도 포함됩니다.

 

개인 맞춤형 안드로이드 (Personalization in Android)

구글은 이번 발표에서 개인화에 중점을 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그중 Magic Compose 기능은 메시지에 대해 자동 제안(자신의 연락처, 이전 대화 및 현재 상황 등)을 제공합니다.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는 최근 뉴스 기사나 사진에 대한 제안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생성 AI 월페이퍼 기능(Create Wallpaper)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스마트폰 배경화면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픽셀 7a

구글의 새로운 스마트폰 픽셀 7a는 6.1인치 OLED 디스플레이와 Google Tensor G2 SoC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카메라는 13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와 6400만 화소, 1300만 화소의 듀얼 카메라가 후면에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a시리즈로는 처음으로 18W 무선충전을 지원하며 배터리 용량은 4,385mAh입니다.

그 외 와이파이 6E와 sub-6GHz 5G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가격은 499달러부터입니다.

 

픽셀폴드

구글이 처음으로 출시하는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접었을 때는 5.8인치(2092x1080), 펼쳤을 때는 7.6인치(2208x1840)의 OLED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Google Tensor G2 SoC 프로세서와 12GB 램과 256/512GB의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950만 화소의 전면카메라와 4800만 화소(메인), 1080만 화소(초광각), 1080만 화소(망원)의 트리플 카메라가 후면에 있습니다.

와이파이 6E와 sub-6GHz 5G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가격은 1,799달러부터입니다.

 


픽셀 태블릿
구글의 태블릿 PC로 Google Tensor G2, Titan M2 프로세서와 8GB 램, 128/256GB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10.95인치 디스플레이는 2560x1600 해상도와 500 nit의 밝기를 가지며 UDI 2.0 스타일러스 펜을 지원합니다.

카메라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전후면 한 개씩 탑재되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충전 스피커 독'은 스피커 기능과 거치대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크롬캐스트가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과 연동하면 스마트폰에서 실행한 영상을 태블릿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Ai, 바드 사용법

구글이 자사의 인공지능 모델인, 바드(Bard)를 전면 오픈했습니다. 오늘부터 영어는 물론 한국어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따로 대기할 필요 없이 구글 로그인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hikkumuri.tistory.com

 

이미지나 텍스트로 비디오 생성하는 AI '런웨이(Runway)'

인공지능이 인기를 끌면서 대화형 ai에 이어 이미지와 음악을 생성해 주는 ai도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런웨이 ML(RunwayML)라는 회사에서 비디오 생성 AI '런웨이(Runway)를 출시하면서 큰 주목을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