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애플이 5월 20일(현지시간) iOS 13.5를 공식 업데이트했습니다.

업데이트로 달라진 iOS 13.5 버전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마스크 착용 시 얼굴 인식 문제

아이폰 X이후부터 아이폰 모델은 지문인식 대신 얼굴인식을 통한 페이스 ID로 잠금을 해제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페이스 ID 잠금해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마스크를 쓴 채 얼굴인식이 잘 되지 않아 여러 번 시도하거나 마스크를 벗어서 잠금 해제해야 했습니다.

 

애플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상황에서 잠금해제를 할 때는 위로 스와이프 하면 바로 비밀번호를 입력해 해제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물론 기존에도 가능한 방법이었지만 기존에는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위로 스와이프 하면 한번 더 얼굴을 확인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좀 더 빨리 비밀번호를 입력해 해제할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겠지만 얼굴 인식 단계를 하나 줄임으로 바로 비밀번호 입력해 잠금해제를 하는것도 나름 괜찮아 보이네요.

 

페이스 ID로 로그인을 지원하는 앱스토어, 애플 북스, 애플 페이, 아이튠즈 및 기타 앱에서 인증할 때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애플 뮤직 인스타그램 공유

애플뮤직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공유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음악을 선택하고 우측의 점 3개 버튼을 클릭하고 공유 버튼 터치하면 공유할 수 있는 앱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인스타그램을 선택하면 연결된 인스타그램 계정에 스토리로 생성이 됩니다.

 

(처음에는 공유 버튼을 눌러도 인스타그램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텐데 이때는 앱 아이콘들 맨 우측의 '더보기' 버튼 터치 > 우측 상단의 '편집' 버튼을 터치해 인스타그램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페이스 타임 추가 옵션

그룹으로 페이스 타임 이용시 발언자의 비디오 타일의 크기가 변경되지 않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코로나 19 접촉 추적 알림

코로나 바이러스는 미국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애플과 구글이 협력해 감염 추적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기기와 아이폰, 아이패드 기기 모두 블루투스를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면 사용자들에게 접촉된 사실을 알림 형태로 알려주는 API를 만든 것입니다.

 

이 API는 일반 사용자가 아닌 앱 개발자가 활용하는 개발 도구의 하나로 추후 앱 개발자들이 이 API를 이용한 앱을 만들 수 있게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는 이 기능이 들어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지만 활용은 이 API를 이용해 만든 개발자의 앱을 통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기능은 미국에서 우선 활용될 것으로 보이며 다른 국가는 좀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건강에 보면 COVID-19 노출 기록이 보이며 현재 기능이 꺼져있습니다.

차후 한국에서도 가능해지거나 관련 앱이 개발된다면 활성화되겠지만 아직은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긴급전화 시 사용자 의료정보 제공

아이폰 잠금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긴급상황' 버튼을 클릭하면 긴급통화 화면으로 전환되고 여기서 긴급통화를 할 수도 있고 좌측 하단에 '의료정보'를 클릭해 사용자의 의료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의료정보는 설정 > 건강 > 건강 프로필과 의료정보에 입력해 둘 수 있습니다.

이번 iOS 13.5에는 긴급통화 시 아이폰 소지자의 의료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해주는 기능으로 이는 현재 미국에서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버그 수정

아이폰, 아이패드의 메일 앱에 대한 보안 취약점을 수정하였습니다.

핫스팟 관련 안정성을 향상했습니다.

특정 문자 입력 시 아이폰이 크래시 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에서 간혹 동영상 스트리밍 재생 시 검은 화면만 나오는 문제가 있었으며 이를 수정했다고 합니다.

가끔씩 공유 버튼을 누르면 나와야 될 공유 시트(공유 화면)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연관 글

애플 글래스 새로운 루머 정보(가격, 라이다 센서 등)

애플의 무선 헤드셋 '에어팟 스튜디오' 관련 정보

애플 AR 글래스(Apple AR Glasses)에 대한 소식들

애플 iOS 13.4.1 업데이트 배포 (iPadOS 13.4.1 배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