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OpenEmu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맥에서 고전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OpenEmu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은 이전 글(맥에서 고전게임 해보자 OpenEmu ) 참고 바랍니다.

 

OpenEmu는 맥에서 편리하게 고전 게임을 실행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마메 게임을 제외한 여러 에뮬레이터 게임들을 실행해 줍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openemu.org

 

이번에는 OpenEmu를 사용해 실행할 수 있는 PSP 게임 몇 개를 소개해볼게요.

  (PSP는 소니사에서 만든 휴대용 게임기입니다)

 

롬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에 게임 압축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면 ISO 파일이 나옵니다. 이 ISO 파일을 OpenEmu 프로그램창에 드래그 해 놓으면 자동으로 게임이 추가됩니다.

  롬 파일

     https://www.freeroms.com/psp_roms.htm

     https://romsmania.cc/roms/playstation-portable 

롬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받은 PSP 파일이라고 모두 실행되는 건 아닌것 같은데 제가 직접 설치해 확인해 본 게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삼국무쌍

   (Dynast Warriors 한글판, 2004년)

진삼국무쌍 Vol2

   (Dynast Warriors Vol2 영문판, 2006년)

진삼국무쌍 멀티레이드

   (Dynast Warriors:Strikeforce, 2009년)

사무라이 쇼다운 엔솔로지

    (Samurai Shodown Anthology, 2008년)

SSX: On Tour 

   (2005년)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3 맥스  

   (Street Fighter Alpha 3 Max, 2006년)

철권 6 

  (Tekken 6, 2007년)

 

진삼국무쌍 (2004년)은 한글판 롬이 있어 다운받아서 실행해봤습니다.

진삼국무쌍 (psp 버전)은 2004년에 출시된 게임으로 지금 기준으로 보면 그래픽 퀄리티는 굉장히 낮은 수준이지만 추억의 고전 게임을 한 번씩 가볍게 즐기기엔 괜찮은 것 같네요.

 

오래전 게임이라 그런지 3D 게임이라도 실행 속도나 게임 플레이 자체가 굉장히 가볍게 돌아갑니다.

2011년 맥북에어 버전에서도 해봤는데 게임이 원활하게 잘 되네요.

파일 크기도 다운로드 크기 : 128.2MB / ISO 파일 크기: 202MB 정도로 작습니다.

PSP(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은 휴대용이므로 아무래도 일반 플레이스테이션 기기의 게임보다는 그래픽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임 내에서도 저장 기능이 있지만 OpenEmu 자체의 저장 기능을 이용하면 세이브/로드를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실행 시 나오는 아래쪽 메뉴 버튼 중에 디스켓 모양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Save Current Game...' 클릭하면 바로 저장할 수 있고 불러올 때는 아래 Load 쪽에서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저장된 시점에서 바로 로드가 되어 편리합니다.

게임 실행 후 캐릭터 이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그때는 컨트롤러에서 Analog 항목에 키값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컨트롤러 키는 한번 지정해 놓으면 계속해서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위의 스샷 이미지에서 왼쪽은 스트리트 파이터 알파3 맥스 실행 화면이고 오른쪽은 사무라이 쇼다운 엔솔로지 실행 화면입니다.

스트리트 파이터는 와이드 화면으로 그래픽도 나쁘지 않네요.

사무라이 쇼다운 엔솔로지는 4:3화면 비율로 확실히 고전게임 티가 많이 납니다.

 

SSX OnTour 이라는 2005년에 출시된 PSP용 스노우 보드 게임입니다. 예전에 자주 했던 게임이라 실행해 봤습니다.

 

철권6 실행화면입니다. 3D 대전 격투 게임으로 캐릭터 2007년 출시된 PSP용 게임인데 모델링이 제법 괜찮네요. 지금 즐겨도 괜찮을 만큼 모델링이 나름대로 깔끔하게 표현됩니다..

오랜만에 철권해보니 캐릭터도 많고 재밌네요. 한국인 캐릭터 백두산의 발차기 공격도 재밌구요.

파일크기는 다운로드 크기 729.45MB, ISO 파일 크기 855.6MB 입니다.

 

연관 글

닌텐도 스위치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

2020년 2월 출시예정 게임 (XBOX ONE/PS4/PC)

2020년 2월 닌텐도 스위치 한글화 게임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