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애플의 저가형 모델인 아이폰 SE4에 대한 루머가 계속 나오는 있습니다.

아이폰 SE4의 디자인, 카메라, 프로세서, 페이스 ID, USB-C 포트, 동작 버튼 탑재 등 다양한 루머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아이폰 se4 루머

 

애플은 2016년 아이폰 SE라는 모델을 출시했고 이후 2세대 모델과 3세대 모델까지 출시했습니다.

이후 아이폰 SE 4세대 모델에 대해서는 취소되었다는 루머도 나왔으나 다시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나오는 등 아이폰 SE4에 대한 정보는 여전히 혼란스럽습니다.

 

특히 아이폰 미니 모델이 사라진 상황에서 작은 사이즈의 SE 모델이 출시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아이폰 SE4 디자인

루머에 따르면 아이폰 SE4는 아이폰 14 또는 아이폰 XR과 비슷한 디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아이폰 8과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풀 스크린 디자인이 아닌 위아래에 넓은 베젤이 있어 현재 주류인 풀 스크린 제품들보다 디스플레이가 작습니다.

아이폰 se 디자인
아이폰 SE1, SE2, SE3

 

애플은 2022년에 출시한 아이폰 SE3까지도 이러한 디자인을 유지했지만 이러한 디자인은 이제 시대에 뒤떨어진 디자인이며 다양한 앱들을 사용하기에 화면비율도 좋지 않습니다.

애플 정보 유출로 유명한 밍치궈(궈밍지), Jon Prosser, Ross Young은 아이폰 SE4는 화면이 더 커질 것이며 전체적으로 아이폰 XR과 유사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 9월 맥루머스는 아이폰 SE4가 아이폰 14 섀시의 수정된 디자인을 갖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아이폰xr-아이폰14
아이폰 XR, 아이폰 14

 

아래 렌더링 디자인은 AppleTrack에서 공개한 아이폰 SE4 컨셉 이미지로 전체적으로 아이폰 XR보다는 아이폰 14와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SE4 렌더링 이미지 (출처 : AppleTrack)

 

 

아이폰 SE4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밍치궈와 맥루머스 모두 아이폰 SE4에 LCD 디스플레이가 아닌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OLED는 BOE 패널을 사용할 것이며 크기는 아이폰 15와 같은 6.1인치 사이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디스플레이 시장조사 업체인 Display Supply Chain Consultant(DSCC)의 CEO 로스영(Ross Young)이 직접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ross-young-twitter

 

아이폰 SE4 터치 ID, 페이스 ID

아이폰 SE 시리즈는 지금까지 홈버튼에 터치ID를 적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SE4가 아이폰 14와 비슷한 디자인에 풀 스크린을 탑재한다면 페이스 ID를 채택할 가능성이 크며 맥루머스 역시 차세대 아이폰 SE 모델들은 페이스 ID가 탑재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물론 풀 스크린 모델이라도 측면 전원버튼에 터치 ID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아이패드 10세대, 아이패드 미니 6세대와 비슷한 구현 방식입니다.

 

아이폰 SE 모델의 전원 버튼에 터치 ID를 적용할 수 있다는 예측은 과거 밍치궈의 보고서에도 나왔던 내용으로 당시에는 빗나간 예측이었지만 여전히 가능성은 남아있습니다.

 

 

아이폰 SE4, USB-C 

애플은 아이폰 15부터 라이트닝 커넥터 대신 USB-C 포트를 탑재했습니다.

이는 유럽 연합의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애플의 모바일 기기는 USB-C가 탑재됩니다.

따라서 아이폰 SE4 역시 출시된다면 이 규정에 지켜야 하므로 USB-C 포트를 채택해야 합니다.

 

동작 버튼 (액션 버튼)

맥루머스는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 처음 추가된 동작 버튼(액션 버튼)도 아이폰 SE4에 적용될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에서도 고급형 모델인 아이폰 15 프로와 프로맥스에만 적용된 액션 버튼이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 SE4에 적용될 수 있을지는 의구심이 듭니다.

그러나 액션버튼이 실제로 적용된다면 아이폰 SE4 모델도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15프로 동작버튼
아이폰 15프로 동작버튼

 

 

아이폰 SE4 카메라

맥루머스는 아이폰 SE4에는 4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15 기본모델에도 4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해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보급형 모델답게 후면 카메라는 여전히 하나의 카메라만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SE4 프로세서

지금까지 아이폰 SE 모델은 보급형 모델임에도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해 왔습니다.

2022년 3월에 출시된 아이폰 SE3은 같은 해 9월 출시된 아이폰 14와 동일한 A15 Bionic 칩을 탑재했습니다.

 

따라서 프로모델보다는 한 단계 낮지만 기본 아이폰 모델과 동일한 프로세서를 탑재해 성능면에서 뒤져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아이폰 SE4가 2024년에 출시된다면 아이폰 16 기본모델에 탑재될 A17 Bionic, 2025년에 출시된다면 A18 Bionic이 탑재될 수 있습니다.

 

 

5G 모뎀

애플이 자체 5G 모뎀을 개발해 사용할 것이라는 루머도 있으나 아이폰 SE4에 탑재될 수 있을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애플은 2019년부터 인텔의 모뎀 사업을 인수했고 이때부터 모뎀을 자체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인텔의 CEO '크리스티아노 아몬'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애플이 2024년부터 자체 개발한 모뎀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아이폰 SE4 가격 및 출시일

아이폰 SE는 1세대와 2세대 모두 399달러로 출시되었고 3세대는 조금 오른 429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풀 스크린에 페이스 ID가 적용된다면 3세대보다도 더 높은 가격이 될수 있으나 여전히 아이폰 기본모델 799달러보다는 훨씬 낮은 가격일 것입니다.

출시일은 2024년 출시를 전망하는 예측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2025년 봄 출시를 더 유력하게 보는 전망이 많습니다.

 

 

 

구글 바드, 이미지 업로드 기능 활용법 6가지

구글 바드가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지원하면서, 사용자는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 바드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드의 이미지 업로드 기능 활용법 6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hikkumuri.tistory.com

 

구글, 검색기능에 '생성형 AI 검색' 기능 테스트

구글은 11월 14일 구글 검색기능에 '생성형 AI 검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실험적인 베타 버전으로 구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생성형 AI의 답변이 표시됩니다. 현재 구글의 '생성형 AI 검색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