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가 알뜰폰(MVNO) 시장에 진출하면서 1월 말 '토스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저가 요금제를 내세웠던 기존 알뜰폰 업체들과는 달리 토스는 토스 앱과 연계해 서비스와 혜택으로 승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토스의 알뜰폰 시장 진출은 KB국민은행의 KB리브엠에 이어 금융권에서는 두 번째로 진출하게 됩니다.
토스는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의 금융플랫폼으로 2015년 출시후 2022년 월간활성자수(MAU)가 1400만 명을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작년 머천드 코리아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뜰폰 시장 진입을 준비해왔습니다.
머천드 코리아는 이동통신사(MNO) 3사(KT, SKT, LG U+)의 통신망을 모두 확보하고 있는 중소기업으로 10년 이상의 운영 경험과 조직 및 인프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머천드 코리아와 토스가 함께 토스모바일 서비스로 알뜰폰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다른 알뜰폰 사업자들에게는 위협적일 수밖에 없으나 소비자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진 반가운 소식입니다.
토스는 기존 머천드 코리아 이용자들은 동일하게 계속 이용할 수 있으며 토스모바일 이용을 원할 경우 별도의 변경 과정이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토스가 내놓을 알뜰폰 요금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5개의 요금제로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요금제 | 데이터 용량 | 공통사항 |
월 20,000원 | 5G 데이터 무제한 | 전화, 문자 무제한 데이터 용량 다 쓰면 5Mbps 속도로 무제한 사용 |
월 25,000원 | 10G 데이터 무제한 | |
월 30,000원 | 25G 데이터 무제한 | |
월 35,000원 | 50G 데이터 무제한 | |
월 45,000원 | 100G 데이터 무제한 |
위의 요금제는 사용자 선호도 조사로 실제 서비스 출시 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토스 알뜰폰 장점
토스 알뜰폰(토스 모바일)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 간편한 가입과정
- 빠른 유심 배송
- 토스앱 하나로 데이터 사용량 확인, 요금 확인, 요금제 변경 가능
- 24시간 고객센터 운영
- 토스앱과 연계된 추가적인 서비스 및 혜택
알뜰폰 시장은 2012년 출시 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2022년 11월 기준 시장 점유율은 16.7%, 가입자는 1263만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서비스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LG유플러스 계열의 미디어 로그와 LG헬로비전이 22.1%, KT 계열의 KT엠 모바일, KT스카이라이프가 19.3%, SK텔레콤 계열의 SK텔링크가 9.6%를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는 기타 알뜰폰 서비스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IT_TECH > IT_TECH 일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르쉐, 75주년 기념 콘셉트카 '비전 357' 공개 (2) | 2023.01.26 |
---|---|
넷플릭스, 계정공유 광범위하게 단속 (0) | 2023.01.20 |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2월부터 광고 수익 공유 시작 (4) | 2023.01.12 |
CES 2023, 소니와 혼다의 첫 전기차 '아필라 AFEELA' 공개 (0) | 2023.01.08 |
CES 2023 삼성,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신제품 공개 (0) | 2023.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