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구글 크롬 캐스트를 이용하면 스마트 TV가 아니라도 유튜브나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3세대 연결 및 사용법, 아이폰 미러링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크롬캐스트3-사용법

 

크롬캐스트 3세대

크롬캐스트는 기기 자체에 OS가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영상을 크롬캐스트로 넘기면 그다음은 크롬캐스트에서 계속 영상을 재생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종료해도 크롬캐스트에서는 계속 영상을 시청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미러링 기능도 제공되며 아이폰에서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면 미러링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미러링 관련해서는 마지막 부분을 참고해 주세요.

 

구글 크롬 캐스트가 필요했던 이유

현재 'KT 기기자니2가 있고 이 셋톱박스로도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KT 셋톱박스에서 유튜브는 앱이 아니라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상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를 시청하기에는 통신사들의 셋톱박스는 불안정한 환경이며 웨이브나 왓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안정된 환경에서 많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기기에는 크롬 캐스트가 현재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크롬 캐스트 사용법 (연결 방법)

크롬캐스트는 HDMI 연결 단자가 있으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HDMI 연결 단자에 크롬캐스트를 연결시키고 크롬캐스트의 전원 케이블도 전원코드에 연결합니다.

크롬캐스트3-TV연결

TV 리모컨의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HDMI 화면 모드로 전환합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에 구글 홈 앱을 설치하라는 문구가 TV 화면에 표시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 'Google Home' 앱을 설치합니다.

크롬캐스트3-TV화면

Google Home 앱을 실행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기기 설정 화면에서는 '새 기기'를 선택하고 집 선택 화면에서는 '집'을 선택합니다.

 

위치 액세스 권한 화면에서는 '설정' 버튼을 누르고 '앱을 사용하는 동안 허용'을 선택합니다.

구글홈-앱

 

'기기 검색 중' 화면이 나오고 잠시 후 'Chromecast 검색됨'이 표시되고 이때 '다음'버튼을 터치합니다.

 

'Chromecast 연결 중' 화면이 나오고 난 후 4자리의 코드가 표시되고 TV 화면에도 동일한 코드가 표시되면서 TV와 크롬캐스트가 연결됩니다.

 

Chromecast 개선에 참여하기 화면에서는 예를 선택해도 되고 아니요를 선택해도 됩니다.

 

그다음은 방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이 알아보기 편한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구글홈-앱-크롬캐스트-연결
   

자신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와이파이 연결 중' 화면이 나오고 연결이 완료되면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그다음 다시 '크롬캐스트를 연결하는 중' 화면이 나오고 그다음  업데이트 이메일 구독 화면이 나오는데 가입 또는 거부를 선택합니다.

 

'거의 완료됨' 화면이 나오면서 기기와 와이파이 목록이 표시되고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를 한 번 더 하면서 연결이 완료됩니다.

 

구글홈-앱-크롬캐스트-연결

연결이 완료되면 샘플 클립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영상을 선택해서 볼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가이드 건너뛰기'로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가이드 완료' 화면이 나오면 '가이드 끝내기' 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연결된 기기의 목록이 Google Home 앱에 표시됩니다.

이것으로 연결 및 업데이트 과정은 모드 끝났습니다.

구글홈-앱-크롬캐스트-연결

 

모든 연결 과정이 끝났으므로 이제 원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앱을 스마트폰에서 실행시킨 후 '화면 전송'버튼을 눌러주면 TV로 영상을 시청할수 있습니다.

 

유튜브 앱을 실행시키고 원하는 영상을 선택합니다.

상단 우측에 '화면 전송'버튼을 터치합니다.

 

하단에 '기기에 연결' 창에서 크롬캐스트 기기 목록을 선택하면 이제TV로 영상이 재생됩니다.

그리고 이때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종료해도 TV에서는 영상이 계속 재생됩니다.

크롬캐스트로-유튜브시청

 

영상 재생 바 조절

TV로 현재 재생 중인 영상의 재생 바 조절은 Google Home 앱에서도 할 수 있으며 유튜브 앱을 다시 실행시켜도 재생바 조절을 할수 있습니다.

 

 Google Home 앱뿐만 아니라 유튜브나 웨이브 같은 앱들은 종료를 하더라도 다시 실행하면 현재 크롬캐스트로 재생 중인 영상이 하단에 자동으로 표시되니 재생 바 조절이나 일시정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영상-재생바조절

 

아이폰에서 크롬캐스트로 TV 미러링 하기

위에서 설명한 것은 크롬캐스트를 이용한 캐스팅 기능입니다.

캐스팅은 스마트폰으로 캐스팅 기기에 원하는 영상을 재생시키라는 명령을 전달하는 것으로 유튜브 영상을 크롬캐스트로 재생시키면 스마트폰에서는 유튜브 앱을 종료해도 영상을 계속 시청할 수 있습니다.

 

반면 미러링은 스마트폰 화면을 TV 화면과 동일하게 보이게 하는 것으로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앱을 종료시키면 TV 화면에서도 유튜브 영상이 종료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캐스팅이 좋아 보이지만 미러링이 필요한 이유는 스마트폰 화면을 TV의 큰 화면으로 볼수 있으며 크롬캐스트로 볼수 없는 영상도 스마트폰에서 재생시킨후 TV의 큰화면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Google Home 앱의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미러링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이폰에는 미러링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폰으로 미러링을 사용하려면 미러링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아이폰에서 크롬캐스트로 미러링을 하기 위해 다음의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앱으로 미러링을 해도 웨이브나 유튜브는 정상적으로 화면이 재생되지만 넷플릭스는 음성만 나오고 화면은 나오지 않으니 참고바랍니다.

 

TV Mirror (C) - 무료(광고 시청), 유료 (유료버전 설치 4,900원)

Replica - 유료 (3일 체험, 1년 24,000원 / 매월 3,500원 / 주간 1,200원)

 

미러링을 해보실려면 우선 무료버전인 TV Mirror를 먼저 사용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Google Home 앱을 실행시키고 등록된 크롬캐스트 기기 목록을 선택 후 좌측하단의 '화면전송'버튼을 누르면 미러링 기능을 바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