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네이버 앱에 있는 스마트 렌즈 기능과 구글 앱에 있는 렌즈 기능을 이용하면 카메라에 포착된 사물, 동물, 꽃 이름과 연관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애플의 iOS15에도 이와 비슷한 기능인 Visual Look up이 소개되었습니다.

특정 제품이나 동물, 꽃의 이름을 알고 싶을때 네이버 스마트 렌즈와 구글 렌즈 앱을 실행해 카메라로 대상을 비추기만 하면 대상을 인식한 후 이름이나 연관 이미지를 검색해 줍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검색해 설치합니다.

네이버 앱을 실행하고 하단의 동근 모양의 버튼을 터치하고 나오는 메뉴중에서 렌즈를 터치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기능으로 대상을 비추고 난후 셔터 버튼을 터치하면 검색결과가 나타납니다.

 

구글 렌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글 렌즈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구글 렌즈 앱이 따로 없지만 구글 앱을 이용하면 구글 렌즈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을 실행하고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 버튼을 터치합니다.

렌즈 기능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확인'을 누른 후 대상을 비춥니다.

대상을 비추고 하단의 셔터버튼을 누르거나 대상위에 나타난 둥근점을 터치하면 검색결과가 표시됩니다.

 

제품의 정보를 찾고 싶을 때 네이버 렌즈와 구글 렌즈를 실행해 제품을 비추면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아줍니다.

많이 알려진 유명한 제품의 경우 정확한 이름까지 검색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네이버 스마트 렌즈와 구글 렌즈를 이용해 검색한 결과입니다.

정확히 대상의 이름이 검색되는 경우도 있지만 정확한 이름으로 검색되지 않는 경우에는 비슷한이미지, 연관 이미지로 검색 결과를 표시해줍니다.

아래 이미지는 길고양이를 찍은 건데 비슷한 이미지를 결과로 보여주네요.

구글 렌즈(좌), 네이버 스마트 렌즈 (우)

네이버 렌즈와 구글 렌즈 모두 식물이나 꽃도 검색할수 있습니다.

두 앱 모두 '게발선인장'을 정확히 인식해서 결과로 표시해주네요.

그러나 식물, 꽃의 경우에는 형태가 독특하거나 또렷하지 않은 이상 두 앱 모두 정확하게 결과를 표시해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아직 식물, 꽃에는 그리 인식률이 만족스럽지 못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이폰 5s를 놓고 검색해 본 결과입니다.

네이버 렌즈는 정확한 이름이 아닌 연관 이미지로만 표시해줬으며 구글 렌즈는 아이폰5s라는 정확한 제품명을 표시해 주는군요.

물론 이런 몇개의 사례만으로 어느 앱이 더 뛰어나다고 판단하기는 이른 것 같아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 될 것 같네요.

네이버 스마트 렌즈는 재미있게도 사람의 얼굴을 비추면 관상을 검색결과로 표시해줍니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에서 전면카메라로 변경한 후 자신의 얼굴을 찍어도 관상을 표시해줍니다)

 

아래 이미지는 TV화면을 비춘 것으로 TV 드라마 속 인물을 비추었더니 관상 결과를 표시해주는군요.

또 구글 렌즈로는 TV드라마에서 의자 부분을 비춰보니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줍니다.

이렇게 TV 화면이라도 대상이 또렷하게 보인다면 이름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 보여주네요.

TV 화면 인식 : 네이버 렌즈(좌), 구글 렌즈(우)

네이버 스마트 렌즈나 구글 렌즈가 지금보다 좀 더 인식률이 좋아진다면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다른 사람이 가진 멋진 제품의 이름을 알고 싶을 때 쉽게 찾을 수도 있으며 동물이나 식물, 건물 등의 이름을 찾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는 올 가을 아이폰 13과 함께 출시될 iOS 15에 이 앱들과 비슷한 Visual Look up 기능이 추가됩니다.

 

관련 포스팅

 

[아이폰 추천앱] Colorize by Photomyne 로 흑백사진을 컬러사진으로 바꾸기

앱스토어에서 추천앱으로 소개한  Colorize by Photomyne 앱. 흑백의 옛날사진을 컬러로 바꿔주는 앱인데 재밌을것 같아 한번 다운로드 해봤다. 요즘 젊은세대들에게는 흑백사진은 없지만 예전 나

hikkumuri.tistory.com

 

[아이폰 추천앱] 식물, 꽃 이름을 찾아주는 앱 PictureThis

식물의 사진을 찍기만 해도 자동으로 식물이나 꽃을 식별해 이름을 가르쳐 주는 앱이 있습니다. 인식률도 상당히 높아 여러 식물이나 꽃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꽤 유용한 앱으로 보입니다. 여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