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밸브 코퍼레이션이 개발하고 유통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S:GO, 카스 글옵)'의 후속작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2(CS2, 카스 2)가 올여름에 출시됩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2는 업그레이드된 소스 2 엔진으로 향상된 물리 효과와 틱레이트 개선, 개편된 맵 제공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2

카운터 스트라이크:글로벌 오펜시브(카스 글옵)는 2012년 출시된 후 지금까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스팀에서는 현재까지도 가장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와 패치를 통해 계속 서비스하고 있는 이 게임은 이제 카운터 스트라이크 2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현재는 일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정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확한 출시날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올여름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카스 글옵과 별개의 게임이 아닌 업그레이드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카스 글옵을 구매했던 사용자는 별도의 구매 없이 출시되면 바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스 글옵의 모든 아이템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2로 이동되며 게임 플레이 방식도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소스 2 엔진 / 연막탄 개선

카운터 스트라이크 2는 기존 소스엔진에서 소스 2 엔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향상된 물리 기반 렌더링 기술과  이펙트 효과 그리고 틱레이트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그중 팀전술에 중요한 게임 요소인 연막탄도 역동적으로 진화했습니다. 

이제 연막탄 시스템은 살아 움직이는 듯한 3D 물체를 생성하면서 공간을 채우게 됩니다. 이로써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위치와 상관없이 같은 연막을 보게 되며 이 연막은 주변환경과 상호작용까지 하게 됩니다.

 

형성된 연막은 밀어낼 수도 있으며 총알이나 수류탄등으로 퍼트릴수도 있습니다.

연막탄이 터졌다고 욕하며 피하기만 하거나 마냥 없어지기를 기다리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직접 연기를 밀어내거나 퍼트릴 수 있어 좀 더 전술적이고 재미있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카스2-연막탄
연막 퍼트리기

 

맵 디자인 개편

카운터 스트라이크 2의 맵은 소스 2 엔진을 사용해 캐릭터 인식도가 개선되었고 향상된 조명과 물리기반 렌더링 시스템으로 사실적인 재질과 반사효과를 구현했습니다.

카스 2에서는 오래된 맵들도 모두 소스2 도구와 렌더링 기술을 사용해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현재의 카스글옵(좌)과 출시될 카스2(우)의 그래픽을 비교한 것입니다.

카스글옵-카스2-그래픽비교
카스글옵 (좌), 카스2 (우)

새로 업그레이드된 소스2 도구를 활용해 카스2 맵 제작도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카스글옵은 Hammer World Editor라는 SDK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스팀에서 이 도구를 설치해 직접 카스의 맵을 제작하고 플레이 할수 있으며 커뮤니티에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맵 제작도구도 소스 2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향상된 그래픽의 맵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맵뿐만 아니라 그래픽 대부분이 개선되었는데 특히 무기나 이펙트 부분도 개선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카스글옵(좌)과 카스2(우)의 무기 비교 장면입니다.

카스글옵-카스2-그래픽비교
카스글옵(좌), 카스2 (우), 출처 : GameV채널

 

 

틱 속도 개선 (틱 비율, Tick Rate)

카스 글옵은 기본적으로 움직임과 사격동작을 틱이라는 분리된 시간 간격으로 판단합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에서는 문제가 없었다지만 이 틱 문제는 가끔씩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로 꾸준히 문제 제기가 되어 왔습니다.

카스글옵-틱레이트

FPS 게임을 할 때 가끔 자신이 먼저 적의 머리를 저격했다고 생각했으나 오히려 자신이 저격당해 드러누워 부활을 기다리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자신의 착각일 수도 있겠으나 서버의 틱속도(Tick Rate)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였을 수도 있습니다.

 

카스 글옵 서버는 64Hz(단위 시간당 게임 업데이트 빈도)의 틱 속도로 실행되지만 128Hz 틱 속도인 타사 서버에 비하면 아쉬움이 있으며 틱과 관련된 문제가 가끔씩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공식 설명에서는 가끔씩 클릭과 틱 사이에 발생하는 1000분의 1초로 인해 표적 명중에 대한 차이가 발생하기도 했으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서는 이를 해결하고자 서브 틱을 업데이트했다고 합니다.

카스2-틱레이트

이 업데이트로 인해 틱속도가 개선되고 서버는 게임 플레이의 모든 순간을 인지하고 틱 사이의 시간을 계산해 정확한 동작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밸브는 서브틱 업데이트로 틱 문제를 개선했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틱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될 부분입니다.

 

카운트스트라이크 2는 현재 카스 글옵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정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가 서든어택과 스페셜 포스에 밀리고 현재도 서든어택,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가 자리 잡고 있어 여전히 비주류로 돼있지만 발전하는 게임 시스템을 지켜보는 것도 또하나의 재미입니다.

 

아래 영상은 밸브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카스 2 맵 소개 영상입니다.

 

 

 

넷플릭스 게임 추천 (아이폰, 안드로이드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모바일게임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출시하는 모바일 게임은 넷플릭스를 유료로 구독하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갈

hikkumuri.tistory.com

 

우주배경 오픈월드 RPG 게임 '스타필드(Starfield)' 게임 특징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의 신작 게임인 우주 배경의 오픈월드 RPG 게임 '스타필드(Starfield)'가 9월 6일에 출시 예정입니다. 명작 게임인 '엘더스크롤 시리즈' 개발사의 신작 게임으로 큰 기대를 모

hikkumuri.tistory.com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1, PC 버전 3월 29일 출시

너티독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이 3월 29일 PC 버전으로 출시됩니다. 스팀 상점과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출시되며 현재 사전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더 라스트 오브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