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2021년 9월에 공개된 아이폰 13의 카메라 기능들을 정리했습니다.

아이폰 13은 A15 Bionic 칩,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시스템, 시네마틱 모드 추가, 사진 스타일 기능 추가, ProRes 포맷 지원, 모든 모델에 센서 시프트 OIS 탑재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13, 아이폰 13 미니

아이폰 13과 13 미니 모델은 듀얼 카메라 시스템으로 처음으로 센서 시프트 OIS도 적용되었습니다.

와이드 카메라(광각) : 1200만 화소, 조리개 f/1.6, 초점거리 26mm, 7매 렌즈, 센서 1.7마이크론 픽셀

울트라 와이드 : 1200만 화소, 조리개 f/2.4, 초점거리 13mm, 5매 렌즈, 120도 시야각

아이폰 13 / 아이폰 13 미니 카메라

 

아이폰 13프로 / 아이폰 13 프로 맥스

아이폰 13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은 트리플 카메라 시스템으로 센서 시프트 OIS와 라이다 스캐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작 아이폰 12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의 카메라는 조리개, 초점거리, 센서, 광학줌에서 차이가 있었으나 아이폰 13 프로와 프로맥스의 카메라 시스템은 모두 동일합니다.

아이폰 13 프로 / 아이폰 13 프로맥스 카메라

카메라뿐만 아니라 아이폰 13 프로와 13 프로맥스의 대부분 기능과 스펙은 동일하며 폰 및 디스플레이 크기와 배터리 용량의 차이만 있습니다.

 

 

시네마틱 모드

아이폰 13에 새롭게 추가된 시네마틱 모드는 영화 제작 시 주로 사용되는 랙 포커스(포커스 이동)라는 기법으로 동영상 촬영 시 한 피사체에서 다른 피사체로 자동으로 초점을 전환해 줍니다.

애플은 시네마틱 모드가 중요한 새 피사체가 프레임 안으로 들어올 것을 미리 예측하고 실제로 피사체가 프레임 안으로 들어오면 자동으로 초점을 전환해준다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초점 전환은 인물간의 전환은 물론 동물, 사물 등으로도 전환할 수 있어 재미있는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가령 한 인물이 중요한 물건을 찾다가 그 물건을 찾았을경우 인물에게 맞춰졌던 초점이 물건에게 전환되게도 연출이 가능합니다.

시네마틱 모드는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주기도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화면을 탭 하면서 초점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이 끝난뒤에서 편집 화면에서 초점을 전환하거나 보케 효과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시네마틱 모드 편집

시네마틱 모드는 아이폰 13 시리즈 모두 사용가능하며 후면 카메라와 함께 전면 카메라에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 스타일

아이폰 13 공개와 함께 새로 소개된 '사진 스타일'은 사진을 찍기 전 미리 사진의 톤 설정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전체 영역에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는 일반 필터와는 달리 사진 스타일은 톤 조절 효과를 꼭 알맞은 영역에만 적용하는 방식으로 하늘색과 사람의 피부톤은 자연스럽게 유지시켜 주고 다른 영역에는 자신이 원하는 톤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 사진 스타일 기능은 4가지 프리셋이 제공되며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사진의 톤(프리셋)을 선택해 촬영할수 있습니다.

4가지 프리셋은 '화사하게', '풍부한 대비', '따뜻하게', '차갑게'로 원하는 것을 선택할수도 있으며 톤과, 따뜻함 설정을 원하는 수치로 직접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 스타일 기능은 카메라 앱의 사진 옵션 안에 들어가 있으며 여기서 프리셋 선택 및 톤과 따뜻함에 대한 수치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사진 스타일 기능 사용

이 사진 스타일은 아이폰 13 시리즈의 모든 모델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후면 카메라, 전면 카메라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ProRes 동영상 촬영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 13프로 맥스 모델에는 ProRes 포맷으로 동영상 촬영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ProRes는 애플이 파이널컷 스튜디오 2를 공개하면서 함께 공개한 비디오 코덱으로 영상 업계에서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ProRes 편집

애플은 아이폰 13 프로의 ProRes로 찍은 영상이 높은 색 충실도와 낮은 압축률로 바로 방송용으로 내보내도 될 정도로 뛰어나다고 설명합니다.

 

그동안 맥의 파이널컷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에서 사용되던 ProRes를 아이폰 13프로에서도 촬영 및 편집이 가능해졌고 아이폰 13프로로 촬영한 ProRes 영상은 맥의 파이널 컷 프로로 전송해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ProRes 촬영

ProRes 촬영은 아이폰 13프로와 13 프로맥스에서 사용가능하며 후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 모두 촬영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HDR4

스마트 HDR4는 아이폰 12의 스마트 HDR3에서 업그레이드되어 단체 사진이나 까다로운 조명 조건 속에서도 각 인물들을 표현하는 색상이나 명암비, 조명 효과를 향상해 이미지를 더 실감 나는 만들어줍니다.

또한 야간 모드도 향상되었으며 이 스마트 HDR4는 전, 후면 카메라 모두 지원됩니다.

 

접사 촬영

아이폰 13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의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초광각)는 새롭게 디자인된 렌즈와 강력한 오토포커스 시스템으로 겨우 2cm 떨어진 피사체에도 정확히 초점 맞춰 선명한 접사 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애플은 나뭇잎의 디테일한 장면과 애벌레의 촘촘한 솜털, 이슬방울 안의 디테일도 담아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접사 촬영은 사진 뿐만 아니라 슬로모션, 타임랩스, 동영상까지도 접사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동영상을 접사로 촬영한 짧은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매크로(접사) 촬영 영상

이러한 접사 사진은 아이폰 13 프로와 13 프로 맥스의 후면 카메라(울트라 와이드)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 아이폰 13에는 아이폰 12 프로 맥스에만 들어갔던 센서 시프트 OIS(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가 아이폰 13 시리즈의 모든 모델에 들어갔습니다.

센서 시프트 OIS는 렌즈가 아닌 센서가 직접 움직이면서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기술로 기존 OIS보다 좀더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13, 아이폰 13 프로 카메라 차이점

다음은 아이폰 13과 아이폰 13 프로의 카메라 시스템의 차이점을 정리한 표입니다.

  아이폰 13, 13 미니 아이폰 13프로, 13 프로맥스
카메라 구성 와이드 : f/1.6 조리개
울트라 와이드 : f/2.4 조리개
망원 : f/2.8 조리개
와이드 : f/1.5 조리개
울트라 와이드 : f/1.8 조리개
ProRes 동영상 촬영 미지원 지원
Apple ProRAW 미지원 지원
광학 줌 범위 3배 광학 줌인, 2배 광학 줌아웃 2배 광학 줌아웃
디지털 줌 범위 최대 9배 디지털 줌 최대 3배 디지털 줌
야간 모드 인물 사진 미지원 지원
매크로 사진 기능 (접사 촬영) 미지원 지원
라이다 스캐너 미탑재 탑재

 

 

 

아이폰 13 vs 아이폰 12 비교 (성능, 카메라, 디스플레이, 기능)

최근 아이폰 13 라인업이 공개되었고 작년에 공개된 아이폰 12와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 정리했습니다. 아이폰 13이 과연 아이폰 12 구매자가 탐내기에 충분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봤습

hikkumuri.tistory.com

 

아이폰 12 카메라 기능 정리

지난 10월 14일 애플 10월 이벤트에서 아이폰 12 라인업이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과 5G 네트워크, A14 바이오닉 칩, 카메라 기능 업그레이드, 맥세이프 충전기, 라이다 센서 등의 특징들이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