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와이파이 증폭기와 무선랜카드를 이용해 무선 인터넷 AP와 멀리 떨어져 있는 PC에 와이파이를 연결해봤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확장기)는 ipTIME Extender-N3을 사용했고 무선 랜카드는 TS-Wifi24를 사용했습니다.

ipTIME Extender-N3는 네이버에서 구매평이 가장 많으면서도 저렴한 제품으로 현재 가격이 16,900원입니다.

저렴하면서도 구매평이 많고 좋은 편이어서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PC에 꽂을 무선 랜카드는 TS-Wifi24로 다이소에서 5천 원으로 구매했는데 인터넷에 평가는 그리 좋은 것만은 아니더군요.

그래서 다른 걸 구매하고 싶었는데 매장에 무선 랜카드가 딱 그거 하나밖에 없어 그냥 구매를 했습니다.

이 제품은 USB 포트에 꽂아서 사용하는 것으로 정확히 표현하자면 '무선랜카드'라기보다는 '무선랜 수신기'라는 표현이 맞는 표현이죠.

 

와이파이 증폭기(확장기) 설치 및 연결하기

우선 와이파이 확장기를 신호가 약해지기 시작하는 지점에 설치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LED가 붉은색이면 처음 부팅 중이거나 신호가 약하다는 것이고 파란색이면 신호가 강하다고 하는데 제 경우는 파란색이 됐다가 보라색으로 변하기도 하네요.

 

보라색은 신호가 양호하다는 것으로 이 부분은 설치 위치를 조금씩 변경해 보면서 더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설정할 때는 ipTime Ext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이폰 설정 화면에서 바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설정 > Wi-Fi > iptime_wxtender_setup을 선택하면 ipTIME 간편 설정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AP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AP 검색 버튼을 누르면 네트워크 목록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의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 목록을 선택합니다.

 

자신의 인터넷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하고 아래 '계정 사용' 부분을 체크합니다.

 

사용할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고 '설정 저장 후 시스템 재시작'을 버튼을 누르고 재시작 알림 창에서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 과정으로 연결이 완료되는데 인터넷 수신기와 가까이 있을 때 만큼의 속도는 아니지만 신호가 약해지거나 끊기던 곳에서도 이젠 신호가 잘 잡히네요.

 

수신기와 가까이 있을 때 속도가 60~80 Mbps 잡혔다면 수신기와 11M 이상 떨어졌을 때는 25~35 Mbps 정도 잡힙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아주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기존에 아주 약하게 잡히거나 끊겨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는 확실히 해결이 되네요.

위의 구조를 보면 무선 인터넷 AP의 위치와 데스크탑 PC가 있는 위치가 집 구조상 가장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여러 벽들로 막혀있지만 직선거리로 봤을 때 11.5M가량 떨어져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 인터넷의 경우 AP의 반경 10M 이내를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범위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제 경우도 10M를 넘어서면 신호가 약해지기 시작하고 끊어지기도 했는데 와이파이 확장기를 설치하니 확실히 먼 거리에서도 신호가 잘 잡히네요.

 

PC 랜카드(수신기)로 와이파이 연결하기

TS-Wifi24 수신기 제품을 구매하면 작은 CD로 설치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 전 CD-ROM을 사용하지 않아 다른 인터넷 연결이 되는 노트북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USB 메모리에 옮겨 PC에서 설치했습니다.

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그램 설치 후 PC의 USB 포트에 무선 랜카드(수신기)를 꽂아줍니다.

(설명서에서는 수신기를 미리 꽂지말고 프로그램 설치 후에 꽂으라고 하네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랜카드까지 연결하니 작업표시줄에 와이파이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바로 연결이 되네요.

 

와이파이 확장기 없이 무선 랜카드(수신기)만 연결했을 때는 인터넷 수신기와 거리가 멀어서 약하게 잡히거나 끊기는 문제가 생겼으나 확장기를 설치하고 연결하니 신호가 잘 잡히면서 인터넷 사용도 원활해집니다.

 

처음 아이폰에서는 설정 화면에서 AP와 확장기를 연결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PC에서 그런 과정 없이 네트워크 암호만 입력하는 것으로도 신호가 제대로 잡히네요.

 

PC에서 확장기 없어도 제대로 잡히나 해서 확장기를 전원코드에서 빼봤는데 신호가 다시 약하게 돼버리네요.

인터넷 AP와 거리가 먼 PC에서도 확장기가 있어야 신호가 제대로 잡히고 있었습니다. 

유튜브로 접속해 1080 사이즈의 영상을 재생해도 문제없이 재생이 됩니다.

 

인터넷 수신기와 가까이 있을 때만큼의 속도는 아니지만 인터넷 사용과 유튜브나 넷플릭스 재생 정도는 충분히 가능하네요.

(물론 이 상태에서 넷플릭스 UHD 화질은 좀 무리인 것 같기도 해요)

 

참고로 사용하는 인터넷은 KT의 '인터넷 최대 100M'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빠른 기가급 속도 상품도 요즘 나오는데 아직 이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어 그냥 사용 중입니다.

이렇게 연결하고 나니 기가급 속도의 인터넷 상품과 기가급 ipTIME 확장기가 좀 욕심이 나기도 하네요.

온라인 게임까지 가능한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인터넷 이용과 영상 시청은 괜찮아 보입니다.

 

연관 글

MP3Gain으로 MP3 음량 조절하기 (볼륨 조절하기)

구글 포토(Google Photos)로 온라인 가족앨범 만들기

구글 지메일(Gmail) 에서 라벨설정과 메일 자동분류 설정하기

구글 검색 기록 삭제하기 (내활동 기록 삭제)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X)로 콜라주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