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OpenAI가 자사의 인공지능 대화 서비스인 챗GPT의 업그레이드 언어 모델인 GPT4를 공개했습니다.

GPT4는 기존 GPT3.5에 비해 업그레이드 된 창의력과 분석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어를 포함한 27개 언어에 대해 좀 더 자연스럽고 정확한 답변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GPT4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정리했습니다.

GPT4-특징

OpenAI는 3월 1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GPT-4를 공개했으며 챗GPT의 유료 버전인 '챗GPT 플러스(ChatGPT Plus)'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GPT4의 대표적인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GPT4의 대표적 특징

  • 업그레이드된 창의력
  • 이미지 분석 능력
  • 더 많은 텍스트 처리
  • 고급 추론 기능
  • 더 높은 시험 능력

 

 

업그레이드된 창의력

GP4는 기존 언어모델보다 더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합니다.

노래 작곡이나 시나리오 작성 그리고 사용자의 작문 스타일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쓰되 각 단어는 알파벳 A부터 Z까지 순서대로 반복없이 단어의 첫 글자에 와야 된다는 황당한 조건을 입력합니다.

사람이라면 답변할 수 없을 이 조건에도 GPT4는 답변을 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gpt4-창의력

 

이미지 분석 능력

GP4는 이미지를 입력받을 수 있으며 입력받은 이미지를 분석 및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음식 재료 이미지를 올린후 이 재료들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묻고 GPT4가 답변하는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식재료들을 스스로 분석하고 인식한후 이 재료들로 만들수 있는 요리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gpt4-이미지분석

 

더 많은 텍스트 처리

GPT4는 25,000단어 이상의 긴 텍스트를 처리할 수 있어 긴 형식의 콘텐츠 생성과 확장된 대화를 제공합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는 긴 설명글이 있는 링크를 입력 후 추가 질문을 하고 GPT4가 이에 답변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링크문서에 있는 긴 내용의 글을 스스로 이해하고 질문자의 추가적인 질문에도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gpt4-텍스트처리

 

고급 추론 기능

GPT4는 확실히 기존 챗GPT보다 추론 기능도 뛰어납니다.

홈페이지의 예로 본다면 Andrew, Joanne, Hannah 세 사람의 비어있는 여유시간을 가르쳐 준후 세 사람이 함께 30분 회의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언제냐는 질문을 합니다.

 

세 사람의 비어있는 여유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Andrew : 오전 11시 ~ 오후 3시
  • Joanne : 12시 ~ 오후 2시, 오후 3시 30분 ~ 오후 5시
  • Hannah : 12시 ~ 12시 30분, 오후 4시 ~ 오후 6시

그렇다면 세 사람이 30분 회의를 가질수 있는 시간은 언제가 될까요?

gpt4-고급추론-기능

답은 12시부터 12시 30분까지입니다.

이 시간에는 세 사람 모두 비어있는 여유시간으로 이때 만나 30분 회의를 가질 수 있습니다.

GPT4는 정확히 답변을 해주지만 기존 챗GPT는 정확하게 추론하지 못하고 엉뚱하게 4시부터 30분간 회의를 가질 수 있다고 답변합니다.

4시부터는 Andrew가 시간이 나지 않기 때문에 틀린 답변입니다.

이렇게 GPT4는 복잡한 질문임에도 질문자의 의도를 훨씬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더 높은 시험 능력

챗GPT는 시험 능력도 뛰어나다는 사실이 알려졌지만 GPT4는 더 뛰어난 시험 응시 능력을 보여줍니다.

홈페이지에는 미국 변호사 시험을 예로 들었는데 기존 챗GPT가 변호사 시험에서 하위 10%의 성과를 냈다면 동일한 시험을 본 GPT4는 상위 10%의 성과를 냈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생물 올림피아드 경시대회도 예를 들었는데 기존 챗GPT가 하위 31%였지만 GPT4는 상위 1%의 성과를 냈다고 설명합니다.

gpt4-시험-능력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놀라운 발전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또한 GPT4는 기존 챗GPT와 비교해 사실에 입각한 응답률을 40% 더 높였으며 허용되지 않는 콘텐츠에 대한 요청에는 응답 가능성을 82% 줄였다고 설명합니다.

 

이로써 기존 챗GPT에서 문제가 되었던 틀린 답변도 사실인것처럼 답변하는 경우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한 방법을 묻는 우회적인 질문등에도 함부로 대답하지 않게 대처를 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GPT4의 API를 활용한 앱들도 나오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듀오링고(Duolingo), Be My Eyes, Stripe, Morgan Stanley, Khan Academy, Govenment of Iceland 등이 있습니다.

 

 

 

챗GPT 탑재한 빙(Bing) 검색엔진 사용해보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를 탑재한 빙 검색엔진을 공개했습니다. 현재는 대기등록으로 사용 신청을 하고 승인 메일 받으면 엣지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빙 검색엔진과 챗GPT(ChatGP

hikkumuri.tistory.com

 

 

반응형